4일 확대간부회의서 의회·자치구·시민단체와 소통 강조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 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이 간부공무원들을 향해 의회·자치구·시민단체 등과 보다 능동적으로 소통하라고 강조했다. 최근 시의회 일각에서 ‘집행부의 의회 경시’를 문제 삼고 있는 만큼, 의회와 소통에 주력하라는 메시지도 던졌다. 

허 시장은 4일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시의회, 자치구, 시민단체 등과 얼마나 다양한 형태로 소통하고 조율해 나가느냐가 행정의 과제”라며 “행정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중재인만큼 갈등을 조율하고 중재하는 것에 대한 우리(공직자들의) 인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허태정 시장은 구체적으로 어떤 시정현안이 의회나 자치구 등과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지 제시하지는 않았다. 다만 야구장 입지결정 과정에서 불거진 자치구간 과열경쟁, 평촌산단 LNG발전소 유치와 관련된 환경단체와 정치권의 반발 등 최근 현안을 포괄하는 의미로 해석된다.

허 시장은 공직자들에게 “조직 내 상하관계를 잘 소화해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 조직을 중심으로 여러 사회적인 조직 관계들을 잘 조율해 나가는 것들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여러 갈등들을 보면 그런 관계 속에서 발생이 된다”고 진단했다. 

무엇보다 의회와 소통을 강조하고 나섰다. 그는 “의회는 감시와 견제의 역할로 제한적으로 규정하는데, 의회는 시민을 대표하는 대표기구로서 정책 파트너”라며 “의회와 협력 협의 과정을 통해 우리가 추진 중인 과제들이 잘 해결될 수 있도록 하고 시민을 대표하기 때문에 의원 개개인이 존중받아야한다”고 강조했다. 

현안을 추진하면서 의회와 갈등을 빚지 않도록 선제 대응하라는 요구다. 허 시장은 “결과가 표면화되면 그걸 대응 하는데 행정력을 쏟는다”며 “결과론적인 상황에 대한 대응이 아니라 선제적으로 대응 할 수 있도록 행정의 적극성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실제로 시의회 내부에서는 ‘대전시 공직자들이 시민의 대표인 의원들에게 적극적으로 현안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고 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지난달 27일부터 시작된 시의회 242회 임시회에서 의원들은 시정 질의와 5분 발언 등을 통해 공개적으로 허태정 시장 등 대전시 공직자들의 소통부족을 질타하고 있는 중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