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충남형 미세먼지 저감 대책' 발표
공공ㆍ 민간 분야 3조 5490 억 원 투입, 초미세먼지 연평균농도 15㎍/㎥로

"사람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취해 미세먼지 저감에 나서야 한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실효성 있고 강력한 대응책 마련에 나설 것임을 밝혔다. 

4일 양 지사는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년 내 초미세먼지 평균농도를 국가 준 17㎍/㎥ 보다 강화된 15㎍/㎥로 낮추겠다”고 제시하며 ‘충남형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발표했다. .

2015년 대비 2022년까지 민선 7기 동안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9만 8571톤(35.3%)을 감축한다는 것이 핵심 골자다.

이를 위해 충남도는 월경성 미세먼지 감시를 위해 충남도 최서단인 격렬비열도와 외연도에 초미세먼지(PM2.5)측정망을 도입하는 것은 물론 공공·민간 분야에 모두 3조 5490 억 원 (공공 2165억 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양 지사는 “격렬비열도와 외연도의 초미세먼지 측정망 도입으로 중국으로부터의 미세먼지 영향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그 결과에 따라 중국과의 공조 관계 구축 등 선도적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외교적 문제 발생 우려에 대해서는 “이미 중국의 강소성,  섬서성 등과 환경행정교류, 대기환경개선 협약 등이 체결돼 있기 때문에 외교적 문제가 발생할 일은 없다”고 답했다. 

또 양 지사는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조기 폐쇄 및 가동정지(셧다운)를 확대하기 위해 필요한 권한 부여를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겠다. 재원 마련을 위해 국가 미세먼지 특별회계 설치, 지방교부세 산정방법 개선 등도 중앙정부와 상호협력 하겠다”며 미세먼지 저감 대책 관련 지방정부로의 권한 이양과 강화를 요구할 것임을 밝혔다.

이외에도 도는 올해 안에 ‘충청남도 대기배출허용 기준 조례’를 개정, 대기배출허용을 정부의 기준보다 20% 이상 강화할 예정이며 당진 현대제철단지와 대산석유화학단지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은 산업단지에 에너지 효율 향상 시스템 구축, 굴뚝자동측정기(TMS)를 활용한 지도·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2022년까지 106억 원을 투입해 6610대의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를 지원하고 826대의 경유 버스 및 어린이 통학차량은 천연가스 또는 LPG차량으로 대체한다.

미세먼지 저감 기술 개발과 도민 홍보·교육을 담당할 복합기능으로 ‘미세먼지 안심센터’와 산업시설 주변 지역에 ‘대형공기정화기’도 설치한다는 방침이다.

양 지사는 “충남은 석탄화력발전소, 석유화학, 철강 등 산업부문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67.4%를 차지하는 지역적 특수성이 있다”며 “이러한 부분에 맞춰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추진할 것이다. 충남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은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