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기간 줄어들어 적기 공급 가능

대전시는 장기간 비어있는 영구임대주택 7곳에 대해 '상시 선착순 접수'를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개선안에 따르면둔산보라아파트(전용 8평), 송강마을(전용 10평) 등의 장기 공가 발생 단지에 대해 별도의 공고 및 신청기간 없이 입주를 신청하면 최소한의 자격 검증기간 1개월만 거치고 바로 입주할 수 있다.

대전시의 영구임대주택은 6개 단지 3858호가 있으며 그 중 7%인 272호가 공가로, 그동안 영구임대주택의 입주자 선정은 연 2회 정기모집과 수시모집으로 진행돼 공고에서 입주까지 4개월 이상의 기간이 소요됐다. 

이로 인해 입주자 선정절차가 길어져 수요자의 적기공급이 지연되며 공가발생 및 관리비용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대전시는 영구임대주택의 불필요한 모집절차를 생략해 수요자에게 적기의 주거를 공급하고 공급자의 공가발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시 선착순 모집 방법으로 개선해 수요자 및 공급자의 맞춤형 주거복지 지원에 앞장서기로 했다.

정무호 대전시 도시재생본부장은 모집절차 개선으로 최저소득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건설된 영구임대주택의 효용 가치를 최대로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화는 물론 1억 2000만 원에 이르는 공가 관리비용도 절감돼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4월 말 이후 대전도시공사 및 대전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