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시민단체, 성명통해 이승만 동상 철거 촉구
배재대학 측, "기증자들과 논의해볼 문제"

자료사진.
배재대학교 캠퍼스내에 세워진 이승만 동상. 자료사진.

제주 4·3민중항쟁이 71주년을 맞은 가운데 대전 배재대 교정에 서 있는 이승만 전 대통령 동상에 대한 철거논란이 올해 더욱 가열될 전망이다.

대전지역 시민단체 ‘양심과인권-나무’의 한 관계자는 3일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지난해 4월 19일부터 10월까지 이승만 동상 철거를 촉구하는 1인시위도 하고, 공청회 등에 찾아가 동상 철거를 요청하는 등 여러 노력을 기울였지만 (학교 측은) 요지부동"이라고 토로했다.

이승만 동상은 지난 1987년 배재학당 출신인 이 전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는 의미로 배재대 총동문회가 건립해 세운 것으로, 정부가 바뀔 때마다 철거와 재건을 반복하다 2008년 다시 세워졌다. 

이에 지난해 50여 개 지역단체들이 ‘이승만 동상 철거 공동행동’을 결성한 뒤 “이 전 대통령은 한국전쟁 당시 100만 명이 넘는 민간인 학살을 지시한 최종 책임자”라며 동상 철거를 주장한 바 있다.

‘양심과인권-나무’는 2일 발표한 성명에서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학살에 대한 책임이 명백한 이승만의 동상이 대전에 있는 배재대학교 교정에 서 있다"며 "제주 4·3학살의 주범인 이승만 동상을 당장 철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학살자에 대한 미화는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며 “학생들에게 바른 역사를 가르치고, 정의와 평화 인권의 가치를 교육해야 할 대학이 반대로 학살범죄와 독재를 상징하는 이승만의 동상을 존치시키고 있다”고 분개했다.

이와 관련, 배재대 한 관계자는 “이승만 동상은 배재대 졸업생들이 기증해 세운 것”이라며 “동상 철거는 기증자들과 함께 논의해 볼 문제”라고 조심스런 입장을 밝혔다. 

제주 4·3 사건은 미군정과 이승만 정부 시절 제주도민이 군과 경찰에 의해 희생된 사건이다.

2003년 10월 15일 ‘4·3특별법’에 의해 구성된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에서 확정된 진상보고서에 따르면, 제주 4·3사건 사망자는 무려 1만 4000여명(진압군에 의한 희생 10,955명, 무장대에 의한 희생자 1,764명 및 기타)에 달한다.

전체희생자 가운데 여성이 21.1%, 10세 이하의 어린이가 5.6%, 61세 이상의 노인이 6.2%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3일 오전 제주4·3평화공원에서 거행된 ‘제주 4·3희생자 추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및 희생자 유족 등을 포함한 1만 여명이 참석해 희생자를 추모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