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 확대관광전략회의서 정부 적극 지원 의지 밝혀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인천 송도에서 열린 확대 관광전략회의에서 “광역지자체 한 곳을 세계 관광도시로 키울 것”이라는 계획을 밝혀 충청권 대응 전략이 주목된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인천 송도에서 열린 확대 관광전략회의에서 “광역지자체 한 곳을 세계 관광도시로 키울 것”이라는 계획을 밝혀 충청권 대응 전략이 주목된다. 청와대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인천 송도에서 열린 확대 관광전략회의에서 “광역지자체 한 곳을 세계 관광도시로 키울 것”이라는 계획을 밝혀 충청권 대응 전략이 주목된다.

이날 행사에는 문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진, 이낙연 국무총리, 부처 장·차관(13개), 전국 시·도 단체장(17개), 관광 유관기관, 민간 사업체 등 약 150명이 참석했다.

충청권은 정윤기 대전시 행정부시장과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 류순현 세종시 행정부시장 등이 참석해 세계 관광도시 육성 계획을 시‧도정에 어떤 방식으로 접목할 지 관심사로 떠오를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우리나라가 가진 매력을 충분히 살린다면 관광수지 흑자 국가로 발전할 수 있다”며 정부의 지원 의지를 밝혔다. 이어 “우리가 세계인에게 어떤 점이 매력적일 수 있는지 우리 가치를 제대로 알아야 전략과 도전과제도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文 “광역지자체 한 곳, 기초지자체 4곳 관광허브 육성”

문 대통령은 특히 “외국 관광객들이 찾는 지역이 주로 서울과 수도권, 제주와 부산 정도로 한정되어 있다”면서 “의료관광, 해양관광, 체험관광, 크루즈관광, 음악관광 등 지역에 특화된 콘텐츠를 중심으로 지자체가 관광산업 주체가 되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우선 광역지자체 한 곳을 서울과 제주에 이은 세계 관광도시로 키우고, 기초 지자체 4곳을 지역 관광허브로 육성하겠다”며 “관광벤처, 관광두레, 또 청년창업을 지원해 지역의 관광 역량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대전‧충남, 기존 인프라 외 관광도시 경쟁력 확보 나서나 

문 대통령이 이날 광역 지자체를 중심으로 한 세계 관광도시 육성 계획을 밝히면서 충청권도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대전시는 올해부터 2021년까지 3년 동안 '대전 방문의 해'로 정하고, 관광 인프라스트럭처 구축 등에 나서 2022년부터 연간 관광객 1000만 명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무엇보다 대전시는 ‘유성 관광특구’라는 관광 기반을 갖추고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여기에 휴양 기능을 갖춘 장태산과 계족산은 전국 명소로 알려져 있다. 문 대통령 내외도 지난해 8월 여름휴가를 장태산 휴양림에서 즐긴 바 있다.

여기에 생태 테마 관광코스인 대청호 수변 길과 체류형‧체험형 관광코스인 오월드와 엑스포 과학공원 내 과학관도 관광객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서해 바다를 끼고 있는 충남은 지리적 여건이 타 지역보다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태안 안면도와 보령‧서천지역은 천혜의 자연경관과 30개가 넘는 해수욕장을 보유해 해마다 휴가철 관광객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서산 대산항에 현안인 서산 비행장 민항 유치가 성사될 경우 중국 관광객 접근성이 용이해질 가능성이 높다. 태안해안국립공원과 천수만, 가로림만 등은 해양생태 자원의 보고(寶庫)로도 유명하다. 또 내년 9월 열리는 국내 최초 군(軍)문화 엑스포인 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를 비롯해 2022년에는 보령 해양머드박람회가 열릴 예정이다.

오는 2023년 조성 예정인 복합해양관광리조트 ‘원산도 해양관광 웰니스’, 서산시와 태안군에 걸친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도 충남 관광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요소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예산 덕산과 아산 3대 온천 관광단지도 중국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들을 끌어 모을 충분한 시설과 여건을 갖추고 있다.

다만 지역별로 비슷한 관광 테마를 갖고 인근 지자체가 서로 경쟁하고 있는 현상과 민‧관이 공동 협력 필요성은 풀어야 할 과제라는 지적이다.

충남 홍성에서 여행사와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고 있는 김영준 대표는 이날 행사에 참석해 “제가 정착한 홍성군에서는 6개 주민 사업체가 협력해 관광두레 협의회를 조직했다”며 “이런 주민들의 공동체 조직이 행정과 협력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실패해도 다시 일어나도록 해야 하는데, 행정은 항상 성과 우선이기 때문에 새로운 실험적인 아이템을 실현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어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인 올해 임시정부 주석을 지낸 백범 김구 선생이 강조한 문화 강국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다시금 기회를 만들어 지역도 청년도 살릴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 달라”고 건의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이번 관광현장 행보를 통해 ‘관광을 통한 경제 활력과 삶의 활력’에 대한 정부의 강한 의지가 일선 현장까지 전달될 것이며, 중앙·지방·업계의 적극적 협력을 이끌어내 대한민국 관광이 새롭게 도약하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새로운 경제발전의 핵심 동력으로 떠오른 관광산업에 문 대통령이 이날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면서 충청권 지자체가 어떤 준비에 나설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