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 부산서 개최..“아세안 국가들과 협의 예정”
초청 성사시 김 위원장 다자 외교 무대 ‘데뷔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9월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 발표 후 악수하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9월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 발표 후 악수하고 있는 모습. 자료사진

청와대가 오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초청 계획을 밝혔다.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우리 정부의 ‘중재자’ 역할이 부각되고, 오는 10일부터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특히 아세안 10개국 모두 북한과 수교를 맺고 있다는 점에서 김 위원장 초청 가능성은 높다는 분석이다. 만약 초청이 성사될 경우 김 위원장의 ‘다자 외교’ 데뷔전이 될 수 있다.

1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아세안 사무총장을 초청해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부산에서 개최한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한국 개최는 지난 2009년과 2014년에 이어 3번째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올해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행사는 현 정부 들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번 행사를 통해 지난 30년간 한-아세안 관계 발전 현황을 평가하고, 새로운 30년의 미래발전 비전을 제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신남방정책의 각 분야별 성과를 점검하고, 신남방정책을 더욱 호혜적으로 추진해 나가기 위한 동력을 강화하는 계기로 삼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윤 수석은 특히 김정은 위원장 초청 계획과 관련해 “오는 11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한반도 평화를 위해 김정은 위원장을 초청하면 좋은 것 아니냐는 내부 논의가 있었고, 그 부분을 갖고 아세안 국가들과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협의 결과 김정은 위원장 초청이 필요하다거나, 요구하거나, 동의한다면 초청 문제를 갖고 북측과 협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작년에 한-아세안 정상회의 때 인도네시아 대통령께서 그런 방안을 제시했고, 그 이후 아세안 많은 국가들의 호응이 좋았기 때문에 한번 검토해 보겠다는 내용은 있었지만 실질적으로 우리 정부로서는 앞으로 한반도 정세 등을 고려하면서 아세안 측과 협의 하에 북한의 참석 문제도 같이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