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염홍철 "과거를 현재의 동력으로" 덕담

허태정 시장은 1일 오전 염홍철, 권선택 전 시장을 초청해 역대시장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 앞서 권선택 전 시장(왼쪽)과 염홍철 전 시장(오른쪽)이 허태정 시장이 선물한 대전의 역사가 담긴 사진첩을 보고있다.
허태정 시장은 1일 오전 염홍철, 권선택 전 시장을 초청해 역대시장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 앞서 권선택 전 시장(왼쪽)과 염홍철 전 시장(오른쪽)이 허태정 시장이 선물한 대전의 역사가 담긴 사진첩을 보고있다.

대전시 출범 70주년, 광역시 승격 30주년을 맞아 역대 시장이 한자리에 모여 대전의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와 미래를 논하는 시간을 가졌다. 

1일 오전 염홍철, 권선택 전 시장이 대전시청을 찾아 허태정 시장과 간담회를 갖고 대전 7030기념 사진 전시회 개막 행사에 참석했다.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 앞서 허 시장은 대전의 지난 역사가 담긴 사진첩을 두 전직 시장에게 선물하고 그동안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30여분 동안 이어진 간담회가 끝나고 세 명의 전·현직 대전 시장들은 대전시청 1층에 마련된 사진전 개막 행사에 참석해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했다.

이어 대전의 역사가 기록된 사진들을 둘러보며 대전의 옛 모습을 추억하고 변화된 현재의 모습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왼쪽부터 허태정 대전시장, 염홍철 전 대전시장, 권선택 전 대전시장, 김종천 대전시의회의장이 대전 7030기념 사진전 개막식에서 테이프를 자르고 있다. 

사진전 개막행사에서 염홍철 전 시장은 “추억은 과거에 대한 기억이 아니라 현재의 해석이라고 생각한다. 이 사진들을 보면서 과거에 대한 기억만을 더듬기 보다는 그 사진이 제시하는 현대적 해석이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권선택 전 시장은 “허태정 시장을 필두로한 허태정호가 순항하고 있다 박수를 보내고 잘 되길 성원한다”며 “또 역사는 기록 자체로의 의미보다 기록으로 새로운 동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오늘 아카이브를 계기로 해서 대전시정이 활성화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허태정 시장은 “우리 두 시장님은 대전의 현대사 30년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분들이다. 염 시장님은 시장을 3번 역임하면서 1993년 엑스포를 기점으로 대전의 오늘을 그리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신 분이고 권 시장님은 젊은 날의 공직(생활)을 여기서 하셨고, 기조실장, 부시장, 시장을 역임하면서 현재 대전을 만들어 내신 분”이라며 “두 분의 노고에 대해서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답했다. 

한편 홍선기, 박성효 두 전직 시장은 개인일정 등을 이유로 이날 행사에 참석하지 않았다. 

사진은 대전의 과거 모습을 둘러보는 허태정 시장, 권선택, 염홍철 전 시장(왼쪽부터)의 모습.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