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시의회 시정질의 “오만방자, 불통” 등 고강도 비판

김소연 대전시의원(바른미래, 서구6, 사진 왼쪽)이 28일 시정질의를 통해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을 거세게 비판했다. 자료사진.
김소연 대전시의원(바른미래, 서구6, 사진 왼쪽)이 28일 시정질의를 통해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을 거세게 비판했다. 자료사진.

바른미래당에 입당한 김소연 대전시의원(서구6)이 야구장 입지선정과 아시안게임 유치 등 대전시정 현안을 거론하며 허태정 대전시장을 거칠게 몰아붙였다. 더불어민주당 제명 뒤 바른미래당으로 입당한 김 의원이 야당 의원으로서 역할 찾기에 나선 것으로 분석된다. 

김 시의원은 “영혼 없는 답변”, “오만방자한 태도”, “불통의 자세”, “전시·표본행정” 등을 거론하며 발언수위를 한껏 끌어 올린 뒤, 허 시장에게 공개적으로 사과를 요구하는 등 공세의 끈을 늦추지 않았다. 허 시장도 추가 답변에 나서며 뒤로 물러서지 않는 모습을 보이는 등 긴장감이 연출됐다.  

김소연 시의원은 28일 오전 열린 시의회 242회 임시회 시정 질의를 통해 신축 야구장 입지선정 과정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이 자치구 갈등을 초래하고 용역결과 점수표를 공개하지 않는 등 우를 범했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야구장 신축 부지 선정으로 인한 각 구민 간의 갈등과 대립이 극에 달한 상황까지 발생했는데 부지 선정 용역결과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구민과 대전 시민 더 나아가 충청권 야구팬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일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소연 의원은 허태정 시장이 충청권 자치단체와 협력해 2030년 아시안게임 유치를 추진 중인 것과 관련해서도 “철저한 타당성 검토와 개최 효과 및 재원조달 방안이 검증되지 않은 상황에서 시민적 합의가 이루지지 않은 졸속적인 추진은 결과가 불을 보듯 뻔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허태정 시장 핵심공약인 ‘둔산동 센트럴파크’ 조성과 관련해서는 “사업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추진하는 과정 속에서 시민들의 충분한 의견을 반영하고 정당한 합의를 이끌어 내셨다고 생각하느냐”고 반문하며 “시민적 합의를 어떻게 끌어낼 것인지 구체적으로 밝혀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답변에 나선 허태정 시장은 “야구장 건립부지 선정결과는 갈등을 방지하고 통합의 시대로 가자는 5개 구청장의 합의가 있었고, 그래서 (점수표를) 공개하지 않았다”며 “재원조달방안은 중앙부처 한화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시의 재정 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답했다. 

허 시장은 아시안게임 유치와 관련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대전시민의 주도적 역할”이라며 “시민 의견이 다양하게 개진되고 수용돼야 한다는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둔산 센트럴파크조성사업도 도시계획, 환경 분야, 시민 아이디어 공모, 공청회 개최 등을 했다”며 “앞으로도 의견수렴 과정을 진행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시정 질의는 추가질문과 답변을 통해 뜨겁게 달아올랐다. 김소연 의원은 허 시장을 향해 “야구장 문제와 관련한 본 의원 질문을 읽어보기는 했느냐”고 추궁한 뒤 “영혼 없는 답변만 했다. 구청장들과 결정했으니 시민은 수용하라는 말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후 김 의원 발언 수위는 더욱 높아졌다. “원안대로 하지 않고 중간에 경쟁을 붙인 후, 구민간 반목을 일으킨 후 ‘구청장과 합의했다’는 것이 적절한 대답이냐”며 “오만방자한 태도와 어떤 결과도 공개하지 않겠다는 불통의 자세를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또 “둔산센트럴파크, 아시안게임 유치 문제와 관련해서 소통능력을 지적받고 있다”고 허 시장을 겨냥한 뒤 “전시행정, 표본행정이라 생각된다. 앞으로도 이렇게 교과서적인 답변만 반복할 것이냐. 시간이 지난 후 LNG(발전소) 사태나 야구장 사태가 반복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을 어떻게 할 수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허 시장도 뒤로 물러서지 않았다. 허 시장은 “(야구장 입지선정 용역) 점수를 공개할 수 있다는 의지를 밝혔지만, 구청장들이 점수결과를 발표하지말자고 했다”며 “지역 시민들을 위해 일하고 있는 구청장이 행정 최고책임자로서 그런 말을 할 수 있는 지위라 생각했다”고 해명했다.

이어서 그는 “둔산센트럴파크는 3000억 원이 들어갈 수 있다는 조사가 있지만 이 사업은 토목사업이 아니다. 전문가 등 의견을 수렴해 더 적은 예산이 들어가는 방안을 찾겠다”며 “시민의견수렴을 통해 규모와 방식을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