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나가면 모친 모시고 살집 마련"..'시세차익 노린 투기' 의혹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자료사진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자료사진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28일 공직자 재산신고 내역 공개 이후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휩싸였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를 나가면 노모를 모시고 살기 위해 큰 집이 필요했다”고 해명했지만, 시세차익을 기대한 투기성이 아니냐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정부 공직자윤리위원회가 이날 공개한 재산변동 내역에 따르면 김 대변인은 지난해 7월 서울 흑석동에 있는 2층짜리 건물을 구입했다. 김 대변인은 배우자 명의로 10억여 원을 대출받았다고 신고해 이 돈을 건물 매입에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건물이 지난해 재개발 사업자가 확정된 흑석동 뉴타운 9구역에 속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세차익을 노린 투기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이에 김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직접 의혹을 해명했다. 그는 먼저 “결혼 이후 30년 가까이 집 없이 전세를 살았다. 그러다 지난해 2월부터 현재까지 청와대 관사에서 살고 있다. 청와대는 언제 나갈지 알 수 없는 자리이고, 물러나면 관사도 비워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가 나가면 집도 절도 없는 상태이다. 그래서 집을 사자고 계획을 세웠다. 마침 제가 (언론사를)퇴직하고, 아내도 30년 넘게 중학교 교사 생활을 하면서 받을 수 있는 퇴직금이 들어와 여유가 생겼다”며 주택 구입 배경을 설명했다.

“부동산업 친척 제안 받아 구입..특별한 정보 취득 아냐”
“靑 나가면 수입 없어 임대료 도움 받을 걸로 생각” 해명
“시세차익 노린 투기성 아냐” 의혹 ‘부인’

그는 이어 “흑석동은 부동산 중개업을 하고 있는 아주 가까운 친척이 살 것을 제안했다. 제가 별도로 특별한 정보를 취득한 건 아니다”며 “그 상가 건물을 산 이유는 재개발이 완료되면 아파트와 상가를 받을 수 있다고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저희 팔순 노모가 혼자 생활하고 있다. 제가 장남이다. 그동안 제가 전세를 살면서 어머니를 모시기 쉽지 않아 넓은 아파트가 필요했다. 상가는 제가 청와대를 나가면 별 달리 수입이 없기 때문에 아파트 상가 임대료를 받아 도움을 받을 걸로 생각했다”고 해명했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일부 언론에서 자신의 빚이 16억원이라는 것과 관련해 “이번 재산공개서를 보면 알겠지만, 순 재산이 14억원이다. 집이 25억원이다. 25억원 전 재산에 14억이 들어가 있고, 그 차익 만큼인 11억이 제 빚”이라고 반박했다.

계속해서 “은행에서 10억을 대출받았고, 사인 간 채무가 1억원인데, 사인간 채무는 제 형제들과 처가 처제”라고 부연했다.

“일반적인 전세라면, 또는 집을 소유하고 있다면 상황은 달랐을 것이다. 하지만 청와대 관사는 언제 자리를 물러나고 언제 비워야 할지 불확실하고 불안정한 상황이다. 제 나이에 나가서 또 전세를 살고 싶진 않다”고 강조했다.

투기 의혹이라는 부분에는 “이미 집이 있는데 또 사거나 아니면 시세차익을 노리고 되파는 경우에 해당하면 몰라도 저는 거기 포함되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김 대변인은 “일부 언론에서는 25억원을 주고 산 집이 35억원 가치라는 보도가 있었다. 저도 그러면 좋겠다. 그러나 지난해 7~8월 9.13부동산 정책이 나오기 전 서울 시내 주택가격이 최고점이었다. 그리고 이후 하락세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는 건 여러분도 잘 알 것”이라며 투기 의혹을 재차 부인했다.

기자들 “해당 상가 현재 상황 알고 매입한 건가” 의혹 제기
“대출액 감당할 수 있는 정도 아니야”, “정부 부동산 정책 역행” 등 지적도

그러나 기자들은 이어진 질문에서 김 대변인의 상가 매입 과정에서 투기성으로 볼 만한 대목이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A기자는 “일반적인 투자나 투기는 현 상태에서 감당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은행에서 10억을 대출받았다는 부분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물었고, 김 대변인은 “은행 대출금 10억에 대해 상환할 수 있는 방법과 계획이 있었다. 하지만 그 문제는 대단히 사적인 문제이고, 가정사와 관련한 문제이기 때문에 답변 드릴 수 없다”고 밝혔다.

B기자는 “어제(27일) 현장을 다녀왔다. 작년 7월 계약 당시 매도인을 만나서 계약했을 것이고, 매도인이 어떤 상황이었는지 알았을 것이다. 안에 치킨집이 하나 있는데 폐업한지 오래됐다”며 “그 말은 상가 치킨집에서 월세나 임대수입이 올리기 어렵다는 걸 알면서도 재개발 수입 이득이 예상되기 때문에 구입했다는 의심을 살 수 있다”고 물었다.

그러면서 “공무원을 퇴직하면 연금을 받아 어느 정도 생활은 할 수 있다. 일시수령 방식으로 돈을 보태 산 것이면 뭔가 기대한 바 있었던 것 아니겠느냐. 세입자와 관계에서 전 주인이 매도하고 종업원 없이 혼자 장사할 정도로 어려운 상황인데, 그런 상황을 알면서 매입한 것이냐”고 물었고, 김 대변인은 “제가 알고 있는 사실관계와 다르다”고 말했다.

C기자는 “대변인은 투자든, 투기든 한창 가격이 올랐을 때 가격이 떨어졌다고 하는데, 역으로는 당시 정부나 청와대가 부동산 가격을 잡으려고 노력하는 시점에 반하는 행동을 한 것 아니냐. 누구보다 내용을 잘 아는 위치에 있고, 기자생활을 했기 때문에 언론에 어떻게 비칠지 잘 알 텐데 어떤 입장이냐”고 물었다. 이 질문에 김 대변인은 “제가 모두에 드린 말씀에 답변이 들어있다고 본다”고 마쳤다.

한편 이날 공개된 공직자 재산신고에서 청와대 비서관급 46명 가운데 13명이 2주택 이상을 보유한 다주택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