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임 총장들 성추행, 직원채용 비리 등으로 각 각 사법처리-

금강대학교 전경
금강대학교 전경

지방 명문사학으로 발돋움한 금강대가 성 추행과 채용비리, 노조 탄압 등 각종 논란에 휩싸였다.

취임 20일 만에 총장직에서 물러났던 전임 총장 A 씨는 구성원을 성추행 혐의로 사법당국에 의해 약식기소돼 벌금 300만원에 처해졌는가 하면 또 다른 전임 총장은 채용비리로 집행유예를 선고 받는 등 학자적 양심에 치명상을 입었다.

또 채용비리에 연루된 직원은 700만원의 벌금형에 처해졌음에도 불구, 판결 2년이 넘도록 대학측은 징계 조차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학사 부실 운영 문제마저 불거지고 있다.

더욱이 금강대는 타 대학의 입시 비리로 사직한 계약직 입학사정관 출신 인사를 지난해 10월 학교 입시 부서 총괄 보직자로 특별 채용, 금강대 노조는 물론이고 총학생회까지 나서 대학체질 개선을 요구 중이다.

성희롱 추문에 휩싸인 전임 총장 A씨는 충남도내 한 지역의 기초단체장을 역임했고(2선) 동일 지역내 유명 사립고 교장도 지낸 인물로 지난 2017년 11월, 금강대 총장에 취임했다.

A 전 총장은 취임 20일 만에 돌연 사직서를 제출, 당시 여러가지 억측이 제기 됐지만 학교측은 A 총장사퇴 사유를 급격한 건강 악화 때문이라고 밝혀 논란이 잦아 들었다.

하지만 최근 금강대 노조측이 A 전 총장의 사퇴 이유를 파렴치한 성추행이라고 폭로, 당사자인 A 전 총장은 물론이고 대학 역시 도덕성에 치명상을 입게 됐다.

금강대 유휘종 노조 지부장은 "당시 A 전 총장의 성추행 사실을 인지한 일부 직원이 대학 당국에 알리고 처벌을 요구했다"며 "학교측은 그러나 사실관계 확인은 물론 징계 조차도 하지 않고 곧바로 사직 처리했다"고 주장했다.

또 유 지부장은 "대학측이 성 추행 피해자에게 해외 유학 지원 등을 제시하면서 입막음까지 시도했다"면서 입막음에만 급급했던 대학측의 처사를 강력 성토했다.

유 지부장은 "대학 측이 함량 미달의 총장을 주먹구구식으로 뽑아 학교를 망가뜨리는데 앞장선 것도 모자라 피해자에게 회복할 수 없는 심각한 고통과 상처를 줬다"고 강력 비난했다.

이와 함께 노조는 최근 진행된 신규 교원 채용 과정이 특정 인사를 염두에 둔 채용이 아닌가 하는 의혹이 있다는 주장도 내놨다.

또 노조는 학교 법인 소속 직원을 채용한 뒤 대학에 파견 보내는 채용 방식에도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면서 개선을 요구했다.

특히 행정부서 한 팀장이 전임 교원으로 채용된 것과 관련, 노조는 "특정 인사를 채용하려는 시도라는 의혹을 제기했는데, 결과적으로 의혹이 제기된 인물이 채용됐다"면서 "외부 감사 등을 통해 채용 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 지부장은 "대학 당국의 인사 시스템에 총체적인 문제가 드러나고 있음에도 후속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며 "대학이라는 공익을 위해 그동안 말을 아꼈지만, 앞으로는 내부 문제를 공론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노조 설립 이후 학교 발전을 위해 인내하며 대학당국과 끊임없이 소통하려 노력했지만 대학측은 자정 능력을 상실했다"고 단언한 뒤 "학교 운영 관련 각종 비위 사실 및 부당노동행 등 법 위반 사례 모두를 사법 기관과 교육부 등 감독 기관에 고발하거나 감사를 요청, 바로 잡도록 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지난 2003년 논산시 상월면에서 개교한 금강대는 대한불교 천태종을 학교 재단으로 하고 있다.

금강대 총학생회가 대학 운영 부실 등의 문제와 관련, 성명서를 발표했다.(사진=성명서 전문)
금강대 총학생회가 대학 운영 부실 등의 문제와 관련, 성명서를 발표했다.(사진=성명서 전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