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건 300억 미만 적격공사, 총사업비 500억 이하 주택·도시정비사업 입찰에 참여하지 않기로
200억 미만 민간발주공사 입찰에도 참여하지 않기로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지역내 협력업체 추가 모집
지역업체 하도급 비율도 75%이상으로 조정

대전 서구 탄방동 소재 계룡건설 본사 사옥

계룡건설은 수주난을 겪고 있는 지역 건설사들과 상생발전 방안을 마련하고 '지역과 함께 상생하는 계룡건설의 약속'을 26일 전격 발표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서에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건설사와의 상생을 위해 ‘입찰참여시 지역업체와 공동도급 확대, 대전시 관내 입찰참여 하한금액 자발적 상향, 협력업체 POOL 확대·지원강화 및 하도급 비율 상향’ 등이 담겨 있다.

계룡건설은 먼저 지역 중·소 건설업체들에게 더 많은 입찰 참여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업체와 공동도급을 확대하고 지역내 발주하는 특수공종실적을 제외한 토건 300억 미만 적격공사, 총사업비 500억 이하 주택·도시정비사업, 200억 미만 민간발주공사 입찰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협력업체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정기적으로 지역내 협력업체를 추가 모집해 업체 POOL을 확대하고 지역업체 하도급 비율도 75%이상으로 조정하기로 했다.

지역 발전을 위한 선도적 역할도 강화한다. 먼저 매년 60%이상 유지해온 지역 출신 고용률을 점진적으로 높이고, 지역기부 및 후원활동을 강화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또한 대전시와 함께 노사상생모델인 ‘좋은일터’ 조성사업에 참여해 원·하청 관계개선 및 비정규직보호에도 적극 앞장설 계획이다.

계룡건설은 1970년 故 이인구 명예회장이 충청지역을 기반으로 설립해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 2년 연속 매출 2조 원을 돌파하며 전국시공능력평가 18위의 1등급 건설업체로 지역경제를 이끌어 왔다. 

이번 상생방안도 故 이인구 명예회장의 유지를 받들어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마련했다.      

계룡건설 관계자는 “지역건설사들이 힘을 모아 지역 건설업계의 파이를 키우는 데 한목소리를 내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창업주이신 故 이인구 명예회장님의 유지를 받들어 지역을 지키고 있는 계룡건설도 그 중심에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