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지난 7일 '5·18 망언' 규탄 기자회견 참가자 3명 재물손괴죄로 고발
광주·부산 등 타 지역 유공자 "대전만의 문제 아냐... 뜻 함께 할 것"

26일 오전 11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앞에서 5·18 유공자를 고발한 당의 해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5·18 민주유공자 등 시민단체 대표 3명을 고발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과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간(이하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갈등이 극으로 치닫고 있다.

26일 오전 11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앞에 모인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회원들은 자유한국당에 수사의뢰를 받은 중부경찰서와 자유한국당에 대한 투쟁을 선포하며 당 '해체'를 촉구했다.

이 날 기자회견에는 피고발자 김창근 대전충청 5·18 민주유공자회 부회장, 문성호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 이대식 대전민중의힘 상임대표 등 3명을 비롯해 정의당, 전교조 대전지부 등 단체 회원이 참여했다.

문성호 대표는 "친일 청산이 되지 않은 것이 모든 갈등을 일으켰다"며 "독립운동을 탄압하던 사람들이 여전히 고위직에 있고 독립운동가들은 존중받지 못하는 게 해방된 나라의 모습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은 국정을 농단했기 때문에 탄핵됐다"며 "이후 이름빼고 아무것도 안 바뀐 자유한국당은 국민을 농간하는 망언을 일삼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대식 대표는 중부경찰서를 가리키며 "같잖은 고발을 받고 출동한 중부경찰서와 자유한국당을 끝까지 지켜보겠다"고 일갈했다. 심유리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주 상황실장도 이에 거들며 "자유한국당의 얼토당토 않은 수사의뢰를 이행할 경우 묵과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자유한국당에) 최소한의 양심과 책임을 바라는 것 조차 사치"라며 "망언에 대한 반성은 하지 않고 국민을 유린하는 자유한국당은 즉각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5·18 망언'에 항의하며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연 참가자 중 3명을 재물손괴 혐의로 고발했다. 자유한국당은 참가자들이 자유한국당 현판 위에 우드락 현판을 테이프로 부착했다가 기자회견 직후 떼어낸 행위가 '재물손괴'에 해당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의 고발 소식을 접한 광주·부산·춘천·전남 등 타지역의 유공자들도 "이는 대전 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다. 성명서에 이름을 함께 적어달라"고 동조의 뜻을 밝히고 있어 갈등은 더욱 심화될 조짐이다.

한편 피고발자 중 김창근 부회장은 1981년 '아람회 사건'으로 투옥돼 고문을 겪은 5·18 유공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