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교실, 방과후교실 등 특별실까지 공기정화장치 확대
미세먼지 비상대책반 구성·운영, 실시간 대응 체제 구축
학교, 시청, 교육부 등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재 이뤄

26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정례기자회견을 갖고 모든 특별실 공기정화기 설치 등 올해 더욱 강화된 미세먼지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26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정례기자회견을 갖고 모든 특별실 공기정화기 설치 등 올해 더욱 강화된 미세먼지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이 최근 미세먼지로부터 학생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각 학교의 특별실 공기정화기 설치, 미세먼지 대책반운영 등 더욱 강화된 미세먼지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26일 오전 10시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정례기자회견을 갖고 모든 특별실 공기정화기 설치 등 올해 더욱 강화된 미세먼지대책을 발표했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2012년 이후 건축된 102개학교는 기계식환기장치를 설치해 미세먼지 저감용 필터를 장착했고 2012년 이전 건축한 학교에는 시설 여건에 맞는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세종교육청의 일반교실 공기정화장치 설치율이 100%(전국평균 58.1%)로 전국 최고 수준이다.

하지만 시교육청은 초미세먼지등 더욱 강력해지는 미세먼지로 학생건강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판단 아래 더욱 강화된 대책을 마련하게 됐다.

교육청은 우선 올해 모든 학교의 돌봄교실, 방과후교실, 도서실, 급식실 등 학생들이 이용하는 전체 특별실에 공기정화장치를 확대한다.

시교육청은 4월중에 16억4000만원의 예산을 긴급 투입해 세종시 전체 학교 특별실 2248실 중, 기계식 환기장치 내 저감용 필터 장착이 필요한 특별실 1588실과 공기정화장치 설치가 필요한 특별실은 660실에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설치된 공기정화장치가 지속적으로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매년 약 7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모든 학교에 연 2회 필터 교체비를 지원한다.

또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경우 예정된 실외수업은 다목적 강당(체육관 포함)을 활용해 대체될 수 있도록 2020년부터 신설되는 학교는 다목적 강당 내 공기정화장치(환기설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기존 학교 강당은 효과성을 확인한 후 설치를 검토하며 미설치된 2개 학교(수왕초, 의랑초)도 2020년까지 완공해 모든 학교가 실외수업 대체 수단을 확보하도록 할 계획이다.

교육청은 또  ‘미세먼지 비상대책반’을 구성·운영한다. 이 대책반은 교육정책국장을 반장으로 ‘총괄 대응팀’, ‘학사운영 지원팀’, ‘현장 지원팀’으로 구성했다.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구축해 미세먼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학교에는 교(원)장을 포함해 3인 이상의 미세먼지 상황전파 담당자를 지정해 상황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하고 시청·교육청·학교·학부모 간 비상연락망을 세워 미세먼지 발생 시 학교장, 업무담당자 2인, 학부모, 학생 등 학교구성원에게 실시간으로 안내할 방침이다.

지난해 8월부터 시청 주관으로 운영하는 ‘시민과 함께하는 미세먼지 대책 위원회’에 참여해  관계기관, 전문가, 시민단체, 학부모와 함께 미세먼지 공동 대응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공기정화장치에 대한 효과를 검증해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학교에 대한 지원체제를 강화한다.

공기정화장치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전체 학교의 약 10%에 해당하는 14개 학교를 검사해 그 결과를 알림으로써 학부모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효과가 미비한 부분은 즉각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학교보건법’에 따라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 총 12개 항목에 대한 공기질 정기·특별점검을 펼친 후 사후조치를 철저히 관리한다.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학교구성원들의 신속한 상황전파와 미세먼지에 대한 경각심 고취를 위해 조치원대동초, 조치원신봉초, 도담초, 아름초, 양지초 등 5개 학교를 대상으로 미세먼지 신호등 시범 설치 사업을 추진한다.
      
천식, 알레르기, 호흡기질환 등 미세먼지 민감군 학생은 학년 초에 받은 진단서와 학부모의 연락만으로 ‘질병결석’ 인정이 가능하도록 했다.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 관리를 위해 교육청에서는 매년 신설학교를 대상으로 보건용 마스크 구입비를 지원하고 기존 학교는 자체적으로 구입해 보건실에 상시 비치하도록 했다.

또한, 모든 학교는 미세먼지 ‘나쁨’ 이상일 때, 반드시 공기정화장치를 가동하고, 공사장 인근에 위치한 학교는 학교장 판단 하에 상시 가동한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앞으로도 고농도미세먼지로부터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유관기관 및 학교와 긴밀한 협조체제를 세우겠다"며 "전국 최고의 미세먼지 대응 시설을 갖춘 교육환경 조성과 함께 고농도 미세먼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학교 구성원이 안심할 수 있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