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사사건건 색안경 쓰고 시비” VS 정 “총신에 커버 씌웠어야”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서구을)과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이 대통령 경호실의 ‘기관단총 경호’ 논란에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공방을 벌였다.

정치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대구 칠성종합시장 방문 당시 청와대 경호관이 기관단총을 노출한 채 경호에 나선 모습이 공개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비서관을 지낸 박 의원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선일보가 지난 2017년 9월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했을 당시 경호 문제를 두고 ‘0.72초 만에 쏴야 하는데..양복 단추 잠그고 대통령 경호할 수 있나’라고 지적한 보도를 인용하며 유감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어 “총신 조금 보이는 문 대통령 경호관 사진 가지고 섬뜩 하다고요? 여기에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듯한 문제는 대구 칠성시장 현장에서 연호로 반겨주던 그 시민들이 저 경호관의 경호방법에 문제를 삼았냐는 것”이라고 과잉 경호 논란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사건건 색안경을 쓰고 시비를 거니 참”이라고 덧붙였다.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 출신인 정 의원은 다른 해석을 내놓았다. 정 의원도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 경호원이 소총 무장한 것을 탓할 생각은 없다”고 올렸다.

“다만 제가 직접 현장에서 봤던 경험으로는, 과거에도 대통령 근접경호 시 소총무장은 했지만 테니스라켓 커버 씌우듯이 소총에 커버를 씌워 총신을 그대로 드러내지는 않았다”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일촉즉발의 상황이 아니라면 소총커버를 씌운 채로 근접경호에 임하는 편이 훨씬 자연스럽지 않았을까 싶다”고 논평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경호원이 대통령과 시민들을 지키고자 무기를 지닌 채 경호활동을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직무수행”이라며 “세계 어느 나라나 하는 경호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이어 역대 대통령 행사에서 경호처 소속 직원들이 무장 경호를 한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