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식 시의원, 허태정 시장 면전에 “밀실행정” 비판
서구 ‘친환경 첨단산업단지’ 요구에도 배치, 행정 엇박자
환경단체 · 주민 반발 이어지며 지역 이슈로 급부상

대전 평촌산업단지 인근지역 주민들이 대전시의 1000MW급 LNG발전소 건설계획에 반대하기 위해 22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플래카드를 펼쳐 들고 있다. 

대전시의 1000MW급 LNG발전소 건설계획이 지역 정치쟁점으로 번지고 있다. 

발전소 건립 예정지역인 평촌산업단지 인근지역 주민들이 집단반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지역구 시의원인 김인식 의원(서구3, 민주)이 시의회 ‘5분 발언’을 통해 허태정 대전시장에 대한 비판수위를 높였다.

김 의원은 22일 열린 시의회 242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비밀작전 수행하듯 속전속결로 발전소 유치를 추진하는 의도가 무엇이냐”며 “공론화 행정을 강조하는 허태정 시장 답지 않은 이례적인 행동”이라고 꼬집었다. 

본회의에 참석한 허태정 대전시장을 향한 공세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김 의원은 “밀실행정에 충격을 받은 주민들이 발전소 건립반대 수십여 개를 걸고 개탄과 분노를 표출하고 있다”며 “주민들을 설득하고 동의를 구하는 공론화과정을 진행했어야 옳은 일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그는 또 “평촌산단 면적의 절반을 LNG 발전소 부지로 내준다면, 평촌산단은 첨단공단이 아닌 발전소 공단일 뿐”이라며 “본 의원이 대통령 부부께서 방문한 장태산을 관광단지로 개발하자고 지속적으로 요구했는데, 답변이 없었던 이유가 LNG 발전소 부지로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니었나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환경과 주민안전을 위협하는 LNG 발전소를 일방적으로 유치하려는 대전시 계획에 대해 기성동 주민을 비롯한 서구 구민, 대전시민 모두와 함께 강력한 반대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김 의원 발언은 “같은 당 소속 시장을 향한 시의원의 비판수위 치고는 이례적으로 높은 수위”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본회의장에는 평촌산단 인근지역인 서구 기성동 등 주민 80여 명이 방청을 신청, 발전소 건립반대 현수막 등을 펼쳐들고 실력행사에 나서기도 했다. 

평촌산단 LNG 발전소 유치계획은 이미 대전환경운동연합과 대전충남녹색연합 등 환경단체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두 단체는 지난 20일 성명서를 통해 “재생에너지에 대한 확대 정책 계획은 제대로 세우지도 못하면서 대규모 발전으로 에너지를 충당하려는 것은 구시대적 발상에 불과하다”며 “대전시가 추진 중인 대규모 발전시설 유치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일관성 없는 행정의 엇박자’도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대전 서구는 지난해 11월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에 공문을 보내 ‘평촌 일반산업단지’ 명칭을 ‘평촌 친환경 첨단산업단지’로 변경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서구는 “평촌산단이 갑천 상류에 인접해 있고, 논산에서 진입하는 서구의 관문인 평촌동 일원이 청정지역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산업단지의 특성을 내포하고 있는 명칭 변경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대전시는 지난해 12월 평촌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대전도시공사의 2620억 원대 투자를 위해 시의회 동의를 구하면서 “환경 친화적인 제조업종을 유치하고 친환경 건설기법을 도입하고 주변의 자연환경을 고려, 주변의 토지이용과 조화롭게 연계되는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추진계획을 설명하기도 했다. 

‘친환경 첨단 산업단지’로 건설하겠다며 시의회 동의를 구한 뒤 산업단지 절반을 발전소 부지로 활용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셈이다. 

대전시는 지난 19일 한국서부발전, 대전도시공사와 서구 평촌산업단지 14만여㎡ 부지에 복합발전단지 건설을 위한 입주 및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도시공사가 부지를 조성하고, 서부발전이 2022년부터 2025년까지 1000MW급 LNG발전소 등을 건설한다는 내용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