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대B구역 재개발 해제 주민대책위원회 22일 유성구청에서 기자회견
"유성5일장 죽이는 재개발 구유지 동의서 철회" 촉구

장대B구역 재개발 해제 주민대책위원회가 22일 오전 유성구청에서 정용래 유성구청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대전 유성 장대B구역 재개발 해제 주민대책위원회가 22일 오전 유성구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유성구청의 장대B구역 구유지 개발 동의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장대B구역 재개발 해제 주민대책위원회 및 유성5일장·유성시장 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지난 8일 장대B구역 재개발 추진위가 제출한 '조합설립 인가신청'을 유성구청이 '동의'해 줬다"며 "유성구청은 재개발 추진위 조합설립인가를 '반려'하고 이에 대한 동조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재개발 추진위는 ‘조합설립 창립총회’를 다시 개최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유성구에 조합설립 인가신청을 냈고 유성구가 반려는 커녕 이를 동의해 추진위의 법적 요건 불비 및 절차위반에 동조했다”고 꼬집었다.

지난 20일 유성구청은 장대B구역 구유지 동의서를 '장대B구역 재개발 조합설립 추진위원회'에 제출한 바 있다.

박정기 장대B구역 재개발 해제 주민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가운데)이 22일 유성구청 3층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정기 대책위 상임위원장은 "이 지역에서 수십년을 터 잡고 살아온 유성장터 지역민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일은 하지 말기를 바란다"며 "정용래 구청장은 즉각 재개발 동의를 철회하고 유성5일장을 우리의 품으로 돌려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전면철거방식 재개발로 100년 전통 유성5일장과 유성시장을 파괴하는 정용래 유성구청장을 강력 규탄한다"며 "유성5일장과 유성시장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싸워 나갈 것"이라고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한편 기자회견이 끝나고 대책위는 정용래 유성구청장과의 면담을 요구하며 구청 3층에서 농성을 벌여 관계자들과 마찰을 빚었다. 11시 45분께 정용래 구청장과 면담을 시작한 대책위는 "구유지 동의를 철회하라"며 재차 요구했고, 정 구청장은 "검토해서 가까운 시일 내에 답을 드리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유성시장 일대를 재정비하는 장대 B구역 재개발 사업은 유성구 장대동 1405번지 일원 9만 7213㎡에 지하 4층~지상 49층(최고 59층 가능) 규모로 아파트 3072세대와 오피스텔 216실을 짓는 사업이다. 현재 장대 B구역 토지수유주 및 면적 현황에 따르면 구유지는 약 11%로 추산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