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유성구 건설사에 끌려다녀” 비판도 제기

‘대전 아이파크 시티’ 고분양가 폭리에 관한 청원이 1200명을 돌파했다.

지난 15일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전 ****** 고분양가 폭리에 대한 부당함 호소’라는 글이 1200명 이상의 동의를 받고 있다.

청원글을 제기한 A씨는 “대전 ******(현대산업개발)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제재를 요구하는 바이며 다시는 건설사가 폭리를 취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대전 시민들이 집값 때문에 힘들어지지 않도록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실제 게시글에서 지적한 대로 지난 15일 대전 유성구 원신흥동에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다음주 청약접수를 할 예정인 ‘대전 아이파크 시티’는 사실상 3.3㎡당 평균 1500만 원에 분양될 것으로 보여 '고분양가'라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돼 왔다.

대전에서 지금까지 분양한 주요 아파트들의 3.3㎡당 평균 분양가를 살펴보면 2017년 7월 분양한 반석동 포스코더샵 1015만 원, 지난해 1월 탄방동 2구역 재건축 단지로 조성되는 ‘e편한세상 둔산’ 1188만 원, '복수센트럴자이' 960만 원, 서대전 코아루 써밋 950만∼990만 원, ‘e편한세상 대전 에코포레’ 820만 원이었다.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올라온 ‘대전 아이파크 시티’ 고분양가와 관련해 20일 오후 2시 30분 현재 가장 많은 동의를 얻은 청원은 1200건을 돌파하기도 했다.

청원 글에는 “대전 아이파크 시티가 1500만 원 이상으로 분양하게 된다면 도안의 기축 아파트들이 대전 아이파크 시티의 영향을 받아서 현 정부가 지향하는 방향과 반대로 모조리 큰 폭으로 상승하게 될 것이며, 그렇게 된다면 일반 서민들은 분양도, 기축 아파트 구매도 감히 접근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우려감을 표했다. 

아울러 “대전 아이파크 시티가 평당 1500만 원으로 분양한다고 가정하자면, 공급금액은 5억 1000만원(1500만원·34평)이 필요하게 될 것이며, 확장비나 기타 다른 비용까지 산출하면 이후 대전의 국민평형 아파트 매매가는 대전 아이파크 시티의 영향을 받아 6~7억 이상으로 껑충 뛰어 거래가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관할 관청인 대전시와 유성구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거세다.

“대전시에서 대전 아이파크 시티가 1500만 원 이상으로 분양을 하도록 그냥 내버려두게 된다면 앞으로 대전에서 분양하게 될 민영아파트들은 모두 대전시에서 강제할 권한이 없다는 핑계로 대전 아이파크 시티처럼 대전시를 무시하고 1500만원 이상으로, 아니 그보다 더 높게 올려서 분양하게 될 것이며 대전시의 아파트 분양가에 대한 자정능력은 사라지게 될 것이고 서민의 부담은 두배 세배 이상으로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끝으로 대전시, 유성구 건축과가 건설사에 끌려다니고 있는 실정이라고 들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이제부터는 이번 사례를 참고해 각 시도 건축과의 강제 권한을 더욱 늘려주셨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이처럼 대전 아이파크 시티의 고분양가와 서민 부담을 급격히 초래하는 현 상황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신규 분양 아파트에 대한 분양가 적정성 평가는 여전히 지지부진하다.

지역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집 없는 서민들에게 저렴한 주택공급을 우선적으로 하기보다는 중산층 외 부유층만이 들어갈 수 있는 고가아파트 분양을 서민이 감당할 수 있겠느냐“며 ”한부모가정, 무주택 싱글족, 서민들을 위한 중소형 주택을 대량 공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 주택분양시장에서 터져 나오는 서민들을 위한 신규주택 공급을 요구하는 목소리에 대해 이제는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가 응답할 차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