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실무자문단 1차 회의…주민의견 사업 단계별 반영 추진

세종시가 20일 시청에서 조치원·연기비행장 통합이전사업을 위한 실무자문단 제1차 회의를 열고, 군 비행장 이전을 위한 주요현안사항을 점검했다.

실무자문단은 이용석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주민대표, 분야별 전문가 등 16명의 외부위원과 시청, LH 국·과장을 포함 총 20명의 위원으로 구성, 올 2월 출범했다.

실무자문단은 항공·군사시설, 도시계획, 토목, 건축, 조경, 부동산, 갈등관리 등 7개 분과별로 월 1회 회의를 열어 이전사업과 관련된 주요현안사항을 심의·의결하며, 의결된 사항은 조성 사업에 반영한다.

시는 이번 실무자문단에 군 비행장 관련 ‘기부 대 양여’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군 출신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만큼 보다 개방적이면서 신속한 의사결정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시는 시민 및 갈등전문가 등이 사업초기부터 참여해 지역주민 의견을 설계, 보상 등 주요사업 단계별로 반영시켜 성공적인 사업추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노동영 미래전략담당관은 “비행장 통합 이전 사업은 군의 노후 시설개선과 구도심과 신도심의 균형발전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시와 군 모두가 상생하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하고 “자문위원들이 각자 전문분야에서 활발한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조치원·연기비행장 통합 이전사업은 연기비행장을 폐쇄해 조치원 비행장으로 통합하고, 조치원비행장을 기존 위치에서 하향조정해 이전하는 사업으로 시는 지난해 7월 31일 국방시설본부와 합의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