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태안·당진·예산 관할, 근로자 불편 해소 ‘기대’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 자료사진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 자료사진

성일종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충남 서산‧태안)은 19일 충남 서북부 산업지역 숙원사업인 ‘근로복지공단 서산지사’가 1급 지로 승격‧설립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성 의원에 따르면 충남 서북부 지역은 여러 산업들이 집적화 되어 있고, 지속적인 기업 입주로 지역 내 총생산 과 근로자 수가 급증해 16만 여명 근로자가 서산·태안·당진·예산 생활권 내에 상주하고 있다.

하지만 이 지역 근로자들은 인근에 근로복지 행정서비스 시설이 없어 보령지사 또는 천안지사까지 먼 거리를 오가야 하는 불편함을 겪어 왔다.

앞서 성 의원은 지난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정부 예산안에 서산지사 예산이 반영되지 않은 사실을 파악하고 국회 심의과정에서 서산지사 예산을 반영시켰다. 그러나 기획재정부는 이를 수시배정으로 묶어 사실상 특별한 사유와 근거가 없으면 예산 집행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성 의원은 기획재정부를 상대로 지사 설립에 관해 지속적으로 설득한 끝에 예산 집행이 가능해지고, 1급 지로 확대 신설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번에 신설되는 서산지사는 서산·태안·당진·예산을 관할하며 1급 부장을 포함해 직원 41명이 근무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과거 보령에서 출장오던 공무원이나 보령지사를 방문해야 했던 근로자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성 의원은 “서산시와 협의를 통해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 등을 설득해왔고, 마침내 그 결실을 맺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서산시 공무원 발품 행정을 적극 후원하고 공조해 공공기관 유치나 정부 예산 확보를 통해 서산·태안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