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50여명 천안시청 앞에서 집회..“호흡기 질환, 암 발생 늘어”

천안시 목천읍 소사리 주민 50여명이 19일 천안시청 앞에서 쓰레기 소각장 증설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천안시 목천읍 소사리 주민 50여명이 19일 천안시청 앞에서 쓰레기 소각장 증설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천안시 목천읍 소사리 주민 50여명은 19일 천안시청 앞에서 쓰레기 소각장 증설에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주민들은 폐기물소각장을 운영하는 A업체가 소각장 증설 계획을 발표하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이날 집회에서 “주민의 건강권과 환경권, 인간의 존엄성을 찾게 해 달라”고 천안시에 하소연했다.

이들은 “천안시는 ‘법률적으로 이상 없으면 허가를 내줄 수밖에 없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하고 있다”며 “법률보다 주민 건강을 생각하고, 쾌적한 환경이 우선시해 주민이 더 이상 길거리로 나오지 않게 (소각장)증설을 백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천안시의회에는 “소각장 때문에 쓰레기와 환경오염으로 피해를 입고 있다. 법률을 강화하고, 관리·감독을 강화해 달라”고 촉구했다.

목천읍 주민이 올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목천읍 주민이 올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앞서 주민들은 지난 1월 “소각장 관련 법률을 강화해 달라”며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리기도 했다. 해당 게시물에는 1400여명이 참여했다.

청원에는 폐기물 선별과 분리, 파쇄과정에서 나온 비산먼지로 고통을 받고 있다는 내용이 실렸다. 내용을 보면 “소각장으로 인해 주민들이 호흡기 질환에 걸리고 암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다”며 주민들을 상대로 ‘건강역학조사를 해야한다’는 주장이 담겼다.

또 구청과 시청, 금강환경청, 도청에 (피해)사진과 동영상을 제공했지만 “단속할 수 있는 법안이 없다”는 답변만 돌아왔다며, “(소각장 설치 반대를)님비현상이라고 할 것이 아니라 주민의 건강과 나아가 국민의 건강을 챙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A업체 관계자는 <디트뉴스>와 통화에서 “소각기 1호기를 가동한지 17년됐다. 노후화에 따라 소각기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주민과 협의를 진행했지만, 일부 반대하는 분들이 계시는 걸로 알고 있다”고 했다.

이어 “2016년 초 주변 3개 마을과 협약을 체결해 소각로 증설을 계획했고, 주민 악취피해를 우려해 환경영향평가 대상이 아닌 슬러지 건조시설에 대한 환경영향평가도 함께 신청했다”며 “앞으로 마을 대표들과 만나 상생해 나갈 수 있도록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A업체는 지난해 4월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일원에 운영 중인 2개 소각장 중 1개를 폐쇄하고, 하루 144톤 용량의 소각장을 새로 건설하겠다는 증축안을 발표했다. 소각장이 증설될 경우 1일 216톤으로 증가한다.

아울러 1일 300톤 용량의 슬러지 건조시설 신설도 포함됐다. 현재 업체는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밟고 있으며, 금강유역환경청은 업체가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에 대해 2차 재보완을 요구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