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21일 시정브리핑 계획, 입지 발표할 듯
갈등 첨예화되자 “안하느니만 못하다” 무용론 까지

대전 야구장 입지논란이 정점을 찍고 있다. 왼쪽은 17일부터 단식에 들어간 동구 비서실장, 오른쪽은 지난 7일 삭발에 나선 중구 의원들 모습. 자료사진.
대전 야구장 입지논란이 정점을 찍고 있다. 왼쪽은 17일부터 단식에 들어간 동구 비서실장, 오른쪽은 지난 7일 삭발에 나선 중구 의원들 모습. 자료사진.

대전 신설 야구장인 ‘베이스볼 드림파크’ 입지선정을 위한 용역결과가 이번 주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허태정 대전시장 정례 기자회견이 예고된 21일, 시장이 직접 용역결과를 공개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허 시장은 지난 5일 확대간부회의 석상에서 “본래의 취지에 맞게”, “3월 중 결정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후 야구장 유치전이 더욱 뜨겁게 불붙었다. 대전 4개 자치구 5개 후보지가 거론되면서 야구장 입지결정을 늦추면 오히려 갈등만 더 증폭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야구장 유치경쟁은 삭발과 단식이라는 극단적 대응으로 번진 상태다. 물론 차분히 결과를 기다리는 쪽도 있다. 신대동 입지를 강력히 주장했던 대덕구는 입지경쟁에서 한 발 물러선 모양새를 취하고 있고, 유성구는 구의회 차원의 ‘구암동 입지 건의안 채택’을 제외하고는 어떤 제스처도 취하지 않았다.

그러나 동·중구 등 대전 원도심 지역 자치구가 뜨겁게 달아올랐다. 지난 7일 허태정 대전시장의 공약이행을 촉구하는 중구의원 3명이 삭발에 나서며 ‘야구장 중구 존치’를 주장하고 나선 가운데, 대전역 선상 야구장 신설을 주장하는 동구는 비서실장이 나서 17일부터 대전역 광장에 천막을 치고 단식에 들어갔다. 

김용원 동구 비서실장은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 시민을 위한 최상의 입지 선정이 아니라, 정무적으로 주고받는 듯한 모습, 그리고 정치적 판단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며 “대전시의 모습을 시민들께 말씀드리고, 대전 시민들의 참여를 호소하기 위하여 단식이라는 방법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토로했다. 김 실장은 이날 오후 늦게 단식을 중단했다. 

갈등이 이처럼 첨예화 되자 “야구장 신설이 꼭 필요한 것이냐”는 회의론도 만만치 않게 제기되고 있다. 

고용률 하락과 실업률 상승 등 대전의 경제지표가 갈수록 안 좋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갈등만 야기하는 야구장 신설이 대전의 최대 당면과제인 것처럼 인식되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이유 때문이다.  

익명을 요구한 대전시 한 공직자는 “사안의 공익성, 시급성 등을 고려할 때, 야구장 신설이 정책의 최우선 과제에 속하는지 의문”이라며 “의도했던 방향과 다르게 과도한 주목을 받으면서, 야구장 신설이 대전의 최대 현안인 것처럼 비쳐지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지역 여권의 한 선출직 인사는 “현재 거론되는 5개 후보지 중, 1000억 원 이상이 들어가는 대형 체육시설 건립에 필요한 경제적 타당성, 교통영향, 환경성 등 평가기준을 완벽하게 충족하는 입지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입지선정 이후에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는 점까지 염두에 두면, 사업포기까지 염두에 둔 출구전략을 모색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야구장이 현 입지인 중구를 떠난다면 공약파기 논란이 일 것이 불을 보듯 빤하고, 공약파기논란까지 감내할 생각이라면 아예 야구장 신설 자체를 포기할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물론 현 시점에서 야구장 공약 자체를 파기하는 것은 더 큰 반발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고려 대상이 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허 시장 주변에서는 “이미 결론은 나와 있지만, 사안이 워낙 민감해서 함구하고 있을 뿐”이라는 말만 조심스레 흘러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