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예산정책협의회, 24개 지역 현안과제 논의  
허태정 “고용·실업률 그림자” 이해찬 “균형발전 선도사업 지원”
당지도부 '혁신도시 지정 ·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관심표명

더불어민주당과 대전시는 15일 대전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24개 지역현안의 원활한 추진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대전시는 15일 대전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24개 지역현안의 원활한 추진방안에 대해 협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예산정책협의를 위해 대전을 방문한 자리에서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해소 등 대전시 현안해결에 전폭적 지원을 약속했다. 

민주당 최고위원들은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과 대전형 일자리복지 모델인 ‘좋은 일터’ 사업에도 관심을 나타내며 4월 정부예산 편성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대전시는 15일 오전 10시 30분 시청 대회의실에서 민주당 이해찬 당대표와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 조승래 시당위원장과 지역 국회의원, 허태정 대전시장과 시 간부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본격적 협의에 앞서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난해 당의 적극적 지원 덕분에 국비 3조원 시대를 열 수 있게 됐다”고 감사를 표시한 뒤 “대전이 잠재력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고용률과 실업률 등에 그림자가 드리워 있다. 이번 협의회를 통해 대전 발전을 위한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당의 도움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해찬 당 대표는 예타 면제가 결정된 트램 사업에 대해 “빠른 착공을 위해 당이 지원하겠다”고 후속조치를 약속했다. 이 대표는 또 “대전은 4차산업혁명 선도지역이기에 당이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며 “균형발전을 위한 선도사업을 (대전시가) 많이 요구하고 있는데, (중앙정부) 용역결과가 나오면 시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시가 요구하고 있는 국가 균형발전 선도사업은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과 ‘지역 인재채용 역차별 해소’ 등 2가지 내용이다. 대전은 노무현 정부가 추진한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되면서 공공기관 이전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한 지역이다. 이 때문에 지역 대학생들이 공공기관 의무채용에서 역차별을 받는 등 후유증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날 비공개 협의에서도 이해찬 당 대표는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며 구체적인 지원방안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조정식 정책위 의장에게 각별하게 관심을 가질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민주당 최고위원들은 모두 발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4차산업혁명 거점도시’ 대전의 위상 제고를 위한 대덕특구 재창조 6개 사업을 거론하며 전폭적 지원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대전형 일자리 복지 모델인 ‘좋은 일터’ 사업에 대해서는 대전출신인 이수진 최고위원, 서울 송파병 국회의원인 남인순 최고위원이 큰 관심을 나타냈다. 남 위원은 “대전의 ‘좋은 일터’ 사업이 신규고용, 정규직화, 근로시간 단축 등 기대효과가 높은데 지방재정 한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당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대전시가 민주당 지도부에게 제시한 지역 현안은 6개 분야 대덕특구 재창조 사업, 2개 분야 국가 균형발전 선도사업, 5개 분야 지역경제 활성화 SOC사업, 3개 분야 역사성과 정체성 확립사업, 5개 분야 시민밀착형 숙원사업, 3개 분야 지역 상생발전 공동과제 등 총 24개다. 

앞서 민주당 대전시당과 대전시는 지난 6일 당정간담회를 통해 16개 지역 현안에 대해 사전협의를 벌인 바 있다. 중앙당 지도부와 예산정책협의에 앞선 사전조율 성격의 간담회를 먼저 개최한 셈이다. 

당시 민주당 소속 지역 국회의원과 지역위원장들이 원도심 균형발전 측면의 배려가 강화되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좋은 일터’ 사업 확대, 서대전육교 개량,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 개선 등 현안이 여럿 추가됐다. 

지역 당정간담회에서 제시됐던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공동 유치’ 현안은 예산정책협의회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자체 판단에 따라 24개 현안에서 제외됐다. 다만 허태정 대전시장이 충청권 광역단체장들과 함께 이낙연 국무총리와 비공개 조찬 모임을 가지면서 정부차원의 지원을 요청하는 등 정부 채널을 통한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이날 예산정책협의회에는 민주당에서 이해찬 대표와 정책위 의장, 사무총장, 최고위원 등 지도부가 대거 참석했으며 시당에서는 조승래 시당위원장을 비롯한 박병석, 이상민, 박범계 국회의원과 원외 지역위원장, 대전시에서는 허태정 대전시장을 비롯한 부시장과 국장급들이 모두 참석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