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5-26 20:20 (일)
서천군 무료설계서비스에 주민 ‘엄지척’
서천군 무료설계서비스에 주민 ‘엄지척’
  • 이정석 기자
  • 승인 2019.03.14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설건축물 설계비용 100만 원 절약…설계도면 작성 원스톰 서비스 처리

 

서천군이 주민의 경제적 부담 해소를 위해 가설건축물 무료설계서비스를 추진한다.

군은 건축사가 설계할 의무가 없는 컨테이너 구조의 농막, 임시창고 등 가설 건축물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연말까지 무료 설계 작성 지원에 나선다.

군은 주민들이 가설건축물 축조 신고를 받기 위해 건축설계사무소에 설계를 의뢰하는 경우 약 100만 원의 비용이 소요됨에 따라 이를 절약할 수 있는 방안으로 건축물 무료설계서비스를 실시한다.

이에 군은 건축 전문직 공무원 5명으로 무료 건축설계팀을 구성하고 가설건축물축조신고서 작성안내와 동시에 설계도면을 작성해 민원서류를 원스톱으로 처리함으로써 민원인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무료 설계대상 건물은 건축법 시행령 15조에 따라 컨테이너로 만든 임시 사무실, 임시창고, 연면적 100㎡ 이상의 농업용 비닐하우스 등이다.

군은 가설건축물 연간 신고 건수가 수백 건에 달해 이번 지원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볼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군은 약 300건에 대해 무료설계서비스를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주민들은 각 100만 원 씩 총 3억 원이 절약되는 혜택을 본 셈이다.

해당 서비스 신청을 원하는 경우 군청 도시건축과 건축팀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노박래 군수는“군민들의 경제적 부담 해소와 신속한 민원해결을 위한 무료 건축설계팀 운영은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건축행정 서비스로 지역주민들의 호응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