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국회의원 초청 정책설명회, 혁신도시‧보 철거 책임론‧역할론 '제기'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왼쪽)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충남도 국회의원 초청 정책설명회에서 양승조 충남지사를 향해 3농 정책 폐기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홍문표 의원(왼쪽)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충남도 국회의원 초청 정책설명회에서 양승조 충남지사를 향해 3농 정책 폐기를 촉구했다.

홍문표 자유한국당 의원(충남 홍성‧예산)이 12일 안희정 전 충남지사 핵심 시책이었던 3농(農) 정책 폐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홍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충남도 국회의원 초청 정책설명회에서 양승조 지사를 향해 “3농 정책 자체를 없애버려라”고 주문했다. 홍 의원은 과거 안희정 전 지사 시절에도 3농 정책의 실효성을 비판하며 정책 폐기를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다.

홍 “농민과 도민에 피해만 주는 정책 언제까지 할 건가”
“이낙연, 혁신도시 쪽박 깨도 같은 당 총리라 아무 말 못해”

그는 “3농 정책이 농업과 농촌, 농민을 잘 살게 해야 하는데, 빚만 늘어나고 무슨 효과가 있느냐”면서 “도민에게 피해만 주는 3농 정책을 대폭 수정하던지, 다른 정책을 추진하든지 해야 한다. 언제까지 이 정책을 끌고 갈 건지 이의를 제기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또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서도 양 지사의 책임론과 역할 론을 동시에 제기했다.

그는 이어 “양 지사도 (의원 시절)법안을 내놓고, 박병석 의원도 (발의)했다. 대통령도 공약했고, 이해찬 민주당 대표 충남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며 분위기가 무르익었다. 그런데 이낙연 총리가 광천에 와서 (혁신도시는)시기적으로 안 맞고, 안 된다는 뉘앙스로 말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충남을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쪽박 깨고 찬물 끼얹고 갔다. 지사는 이낙연 총리에게 아무런 역할 안했다. 같은 당 총리니까 아무 말도 못하는 거다. 이렇게 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이밖에 금강 수계 보(洑) 철거 추진과 관련한 양 지사의 분명한 입장을 캐묻기도 했다.

양 “3농 정책 보완 수정할 것..혁신도시는 강력 건의”
“보 철거, 선 대책 없으면 해체 동의 못해”

양 지사는 “3농 정책은 정책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농민과 농업, 농촌이 제대로 발전할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며 “(3농 정책)근본인 농민과 농업, 농촌 정신은 이어받아야 한다. 보완할 점은 보완하고, 수정할 건 수정 하겠다”고 말했다.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선 “이낙연 총리에도 직접 말했고, 지난 주 청와대 비서실장과 경제수석, 정무수석을 만나 강력히 건의했다”고 답했다.

보 철거에 대해선 “논쟁하자는 차원은 아니다”고 전제한 뒤 “4대강 문제는 여러 가지 경제적 문제뿐만 아니라 가치적 문제가 내재된 걸 잘 아실 것”이라고 했다.

계속해서 “4대강 해체를 통해 자연생태 복원을 하는 면도 있다. 다만 충남도지사는 어떤 경우라도 농업인의 농업용수 부족사태를 두고 볼 수 없다”며 “공주나 부여, 충남도민들이 농업용수 부족에 동의할 지사와 의원이 어디 있겠느냐. 공론화 과정에서 선(先) 대책이 없으면 완전해체나 부분해체에 동의할 수 없다는 게 기본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양 지사와 의원들은 이날 정책간담회에 앞서 ‘국가 균형발전 촉진을 위한 입장문’을 통해 혁신도시 지정과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에 천안아산역 정차역 설치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