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방, 금품살포 검찰고발..."죄 뒤집어 씌우기 위한 공작 돈 봉투" 의혹도 꼬리

전국 4대 조합장 선거를 하루 앞둔 12일 서산과 태안지역의 막바지 선거운동이 일부 후보 지지자들의 비방과 돈 봉투 전달 의혹까지 터져 나와 공명선거를 기대했던 유권자들이 크게 실망을 하고 있다. 투표율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태안에 본사를 둔 서산과 태안에 조합원들이 분포한 A조합의 조합장과 면지역 B조합의 조합장, 서산시 동지역 C조합의 조합장의 자리를 놓고 3개 지역별 조합장 출마자 후보 지지자들의 비방전이 끝을 향하고 있다.

C조합의 조합장 후보 중 조합원에게 돈 봉투를 전달, 검찰에 고발된 사실을 두고도 말이 사나워지고 있다. 죄를 뒤집어씌우기 위한 역으로 제공한 것이 아니냐는 말까지 돌며 의혹이 부풀려지는 양상이다.

비방은 선제적 공격이 뚜렷하다. 그러나 방어의 수단은 무대응인 게 특징이다. 무대응은 수세적이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말 같지 않은 말에 대응하다 말싸움에 휘말리지 말자는 전략으로 보인다.

비방 공격의 패턴은 후보 자신의 흠결(벌금 등 처벌)이 상대 후보 때문, 남 탓이 주를 이룬다.

또 조합 직원의 징계(주인이 있는 해산물 절취, 비위사실) 사실을 이사회 보고를 하지 않은데 대한 조합장 이하 관리감독 라인 책임을 묻기 위한 감사 추진 등으로 물의를 빚은 것을 두고 결격사유 ‘맞다’, ‘아니다’ 갑론을박이다.
    
특히 조합사무실 여직원이 성추행을 당했다며 B 조합의 조합장 후보는 선거가 본격화되기 직전 고발을 당하고 불법으로 농사 직불금을 타낸 사실이 검찰에 적발돼 2016년 벌금처분과 이번 선거기간 중에는 이 같은 사실을 비난하며 조합 사무실 앞에서 집회까지 벌어졌다. 조합장 선거기간 중 후보 비난 집회는 처음이다. 이를 두고도 사상초유의 사태(집회)라는 측과 공작에 의한 집회라며 공격과 방어가 치열하다.
 
동지역 C조합장 선거판은 50만 원이 든 봉투를 받았다는 K씨가 검찰에 고발 하면서 불거졌다.
 
이번 돈 봉투 검찰 고발은 선관위 측에 신고를 했으나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검찰에 직접 고발이 이루어진 상태다.

특히 이를 두고 뒤집어씌우기 위한 공작이 이루어진 돈 봉투 사건일 가능성도 높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

특히 돈을 받은 사람은 있는데 준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 돈 전달자로 지목된 당사자는 그런 사실이 없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조사 결과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