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최교진 세종교육감 정례브리핑서... '솔빛숲유치원’개원
유아가 주체 되는 놀이와 배움 중심 아이다움교육과정 실현
괴화산 인접 부지 4806㎡, 연면적 2698㎡, 지상3층 규모
혼합연령 9학급 규모, 학급당 정원 줄이고 교사 2명 배치

지난4일 괴화산에 인접한 4-1생활권 반곡동 183번지 솔빛숲유치원에서 개원식을 가졌다.
지난4일 괴화산에 인접한 4-1생활권 반곡동 183번지에서 개원식을 가진 솔빛숲유치원.

세종시교육청이 전국최초로 공립단설 숲유치원인 '솔빛숲유치원'을 개원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12일 오전 10시 세종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솔빛숲유치원' 개원에 대해 밝혔다.

솔빛숲유치원은 도시와 숲이 공존해 유아들이 쉽게 숲에 다가갈 수 있는 형태로 설립함으로써 자연과 함께하는 놀이와 아이다움을 유아들에게 되찾아 주기 위해 설립했다, 

위치는 괴화산에 인접한 4-1생활권 반곡동 183번지 일원에 부지면적은 4806㎡이며 주변 기반시설로 문화공원과 유아숲체험원(1만2300㎡)이 조성됐다.

사업비는 부지매입비 37억 원, 건축비 62억 원으로 모두 99억 원이 투입되었으며  연면적 2698㎡의 지상 3층 규모로 건설됐다.
 

12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세종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솔빛숲유치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2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세종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솔빛숲유치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유치원에는 특수학급 1학급을 포함해 9학급으로 운영되며 유아 수에 따라 탄력적인 학급 운영이 가능하도록 했다.

구조는 기존 실내 교육 중심에서 벗어난 외부 공간 중심의 교육을 위해 실내와 실외를 자유롭게 연결한 열린 공간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원내 숲체험장과 원외 숲체험장을 자연스럽게 연결해 실내와 실외의 자유롭게 열린공간으로 구성한 것이 장점이다.

내부시설로는 유아의 교육과 돌봄을 위한 보통교실 9실과 돌봄교실 1실이 있고, 그 외 보건실, 다목적실, 급식실, 자료실, 관리실 3실 등이 있다.

쾌적한 교육환경을 위해 냉ㆍ난방시설과 미세먼지·초미세먼지에 대비해 가장 효과가 좋은 기계식 공기정화장치를 갖췄다.

12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세종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솔빛숲유치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2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세종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솔빛숲유치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운영은 매일 숲에서 하루 일과를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미세먼지, 황사, 폭우, 폭설, 폭염 등 기상 상태에 따라 실내교육과 연계해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운영 시간은  아침 돌봄(오전8시~9시), 교육과정(오전 9시~오후 1시), 방과후 과정 (오후1시~오후3시), 저녁 돌봄(오후3시~오후7시)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된다.

학급 구성 및 학급당 원아수는 야외활동이 많은 숲유치원의 특성상 교육과정 운영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혼합 연령 학급당 정원을 23명에서 18명으로 축소했다.

담당교사는 정규교사 1명과 시간제 근무 기간제 교사 1명으로 된 학급당 2명의 교사를 배치한다.

교육과정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에 기반해 숲에서 모든 교육과정이 이루어지는 ‘매일형 숲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

사계절 자연의 순리에 따른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유아가 자연 속에서 배우고 성장하며 삶이 앎으로 연결되는 교육활동으로 운영된다

계절별로 감성교육, 공감교육, 탐구교육, 창의성교육, 생명존중교육, 공동체성교육 등을 펼치며 자연친화·생태교육, 마을과의 숲체험 연계활동, 자유놀이, 몸짓놀이, 절기교육, 사계절 세시풍속, 안전교육을 포함한다.

‘성장중심기록화’를 통해 유아 개인의 발달과 성장을 관찰함으로써 가정과 연계하고 교육활동에 반영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은 솔빛숲유치원에서 성장하는 유아는 자기주도적인 참놀이와 자연과 생명을 존중하는 ‘아름다운 심성’을 갖추며 사랑과 함께 어우러져 생활할 수 있는 ‘공감하는 시민성’이 길러지는 어린이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교진 교육감은 "솔빛숲유치원은 자연친화적인 전국 최초 공립단설 숲유치원으로서, 전국에서 세종시 숲유치원에 거는 기대가 큰 만큼 우리 교육청은 숲유치원의 철학이 분명하고 선도적인 모델이 창출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내실있게 운영하고 세종 아이다움교육과정을 알차게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