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방식 상관 없이 4 · 5급까지 일명 '양 라인'
신설 조직에 동일인물 임용 "행정력 낭비" 지적

양승조 충남지사. 자료사진.

취임 초기 측근 챙기기로 논란을 빚었던 양승조 충남지사의 인사 문제가 다시 불거지고 있다.

정무직 임명이든 공개채용이든 양 지사의 ‘자기 사람 심기’가 민선 5·6기 보다 더 노골적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지만, 도는 절차상 잘못이 없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양 지사는 충남연구원을 비롯한 여러 공공기관장과 의료원장 인선을 둘러싼 ‘측근 챙기기’ 비판에 대해 지난해 10월 “도정철학을 공유하는 선거 캠프 인물들을 기관장으로 임명하는 당연하다”는 인사 철학을 밝히며 논란을 일축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4·5급 상당 직위의 임용자들도 선거 공신인 일명 ‘양 라인’으로 포진, “해도 너무 한다” “9급까지 채워 넣을 태세”라는 볼멘소리가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정무부지사를 문화체육부지사로 바꾸고 신설한 4급 상당의 정무·정책 보좌관 임용이 대표적 사례로 손꼽힌다. 

정무보좌관의 첫 테이프는 양 지사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 이었던 A씨가 끊었다. A씨는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당시 양승조 펀드 실무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A씨는 얼마 지나지 않아 개방형으로 전환된 충남도 서울사무소장 공모에도 응모, 최종 합격해 자리를 옮겼다. 

그동안 공석이었다가 12일 임명되는 정책보좌관도 구설을 피하기 어렵다.

정책보좌관 임명예정자 B씨는 충남도지사 민주당 후보 경선 당시 양 지사측 인물로, 민선7기 출범 이후에는 충남도청소년진흥원장 공모에 응모했지만 1차 서류심사에서 탈락하기도 했다.

당시 지역에서는 “도가 B씨를 청소년진흥원장으로 미는 바람에 일이 꼬여서 원장 공모가 2차까지 가는 등 잡음이 많았다”는 말도 나왔다.

천안지역 관계자는 “자격 미달로 공공기관장 공모에서 탈락한 사람임에도 ‘자리를 마련해 준다’ ‘아니다’ 말이 많더니 결국 임명이 된다”며 “정무·정책 보좌관 자리는 측근들에게 한번 씩 상으로 주는 자리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정무·정책보좌관은 공고 절차를 생략하고 임용권자가 채용할 수 있는 자리다. 인사 부서 업무와는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최근 공모를 마친 다른 공개채용에서도 공교롭게(?) ‘양 라인’으로 알려진 인사들이 선발돼 곱지 않은 시선을 받고 있다.

도가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의 미디어센터를 없애고 신설한 공보실 산하 뉴미디어팀장 공모 결과, 양 지사 선거 캠프 대변인이자 전 미디어센터장을 맡은 C씨가 최종 합격, 임용을 앞두고 있다.

또 민간인 신분인지만 4급 상당의 예우를 받는 충남도 자원봉사센터장으로 임명된 D씨도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문재인 캠프 활동 등 양 지사와 오랜 인연을 강조했던 인물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있던 조직을 없애고 새로 만든 조직에 다시 같은 인물을 세울 거면 기존 조직은 왜 없애고 공개채용은 왜 했는지 모르겠다. 시간낭비, 행정력 낭비 아니냐”며 “결국 형식만 공개채용 일 뿐”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외부 인사들이 면접관 등으로 참여해 최고 점수를 받은 이들을 선발한 것 뿐”이라며 “그분들이 지사님의 측근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다. 절차대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기관 사정에 밝은 한 인사는 “‘눈 가리고 아웅’이라는 것 다들 알지 않냐”며 “문제는 다른 정책과 달리 양 지사의 인사 정책에 대해서는 현재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양 지사가 아니라 측근 고위직이 다 좌지우지 한다. 그쪽으로 줄을 서야 한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며 “양 지사가 지금 한 번쯤은 (인사 정책을) 점검해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