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공주시청서 '공주보의 진실을 함께 나누는 시민토론회' 펼쳐
정민걸 공주대 환경교육과 교수, 박석순 교수 논문 일부'궤변' 주장
시민토론회서 주민들 "왜 교수들마다 주장 달라"...무엇이 진짜인가

11일 오후2시 공주보의 진실을 함께 나누는 시민토론회가 공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정민걸 공주대 환경교육과 교수가 공주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11일 오후 2시 공주보의 진실을 함께 나누는 시민토론회가 공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민걸 공주대 환경교육과 교수가 공주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공주보 부분해체에 대한 이해득실이 교수들과 시민들의 진실공방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교수들간의 서로 다른 학문적인 해석으로 시민들이 헷갈려하면서 진실에 대한 목마름이 더욱 커져만 가고 있다.

공주보의 진실을 함께 나누는 시민토론회가 11일 오후 2시 공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정민걸 공주대 환경교육과 교수와 공주보 진실대책위원회 회원, 시민 등 1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펼쳐졌다.

이날 시민토론회에서 정 교수는 지난 8일 박석순 교수가 공주보가 설치된 이후 수질이 좋아지고 홍수주기 등을 주장한 것은 '궤변'이라고 일축하면서 포문을 열었다.

11일 오후2시 공주보의 진실을 함께 나누는 시민토론회가 공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시민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11일 오후2시 공주보의 진실을 함께 나누는 시민토론회가 공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시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정 교수는 "박 교수가 사업 시작된 단 1년만에 사업이 졸속되고 1년과 사업직후 1년의 수질자료만 4대강사업이 금강수질을 좋게 했다고 주장하는 이상한 논문"이라며 "수질자료는 국립환경과학원 수질측정망 자료이고 웹에서 과거부터 현재까지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질이 좋아지고 있지만 이는 각 지류에서 유입되는 유해물질을 막는 정부의 정책변화요인으로 좋아진 것이지 보가 설치되어서 좋아진 것이 아니다"라며 "오히려 보를 설치하기 전보다 바닥(최적층)의 수질은 더욱 나빠졌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박 교수가 오염물질(유기물)이 늘어날때 (공해발생) 많아지는 오염표지종이 청소자로서 청소를 하기 때문에 생태계가 건강해졌다는 억지주장(궤변)을 펼치고 있다"며 "이는 실지렁이 등은 유기물이 많아야만 번성하는 종으로 유기물이 축적되고 썩고 있다는 증거이고 시궁창이 대표적인 사례다. 보로 물길을 막아 유기물이 바닥에 축적되어 썪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고 반박했다.

11일 오후2시 공주보의 진실을 함께 나누는 시민토론회가 공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지정토로자로 나선 (왼쪽부터) 이경호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김영일 충남연구원 박사, 김종술 오마이뉴스 기자, 정민걸 공주대 환경교육과 교수.
11일 오후2시 공주보의 진실을 함께 나누는 시민토론회가 공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지정토로자로 나선 (왼쪽부터) 이경호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김영일 충남연구원 박사, 김종술 오마이뉴스 기자, 정민걸 공주대 환경교육과 교수.

정 교수는 또 "강 바닥의 모래층과 모래톱은 대규모의 중요한 수질정화 여과층인데 4대강 사업을 위해 대규모 하상준설로 수질정화장치인 벌을 제거해 수질 악화를 가속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는 "녹조부분에서도 현재 녹조는 만들어지고 있으며 녹조가 엄청 끓고 그래서 밖에서 인이 안들어가도 녹조는 자라고 그 자란 녹조는 가라 앉고 있는 상태에서 밖에서 들어오는 유기물도 쌓여서 그 자체에서 (녹조가) 생산된다"며 "이 같은 컨디션은 밖에서 돈을 들여 증류수를 많이 넣더라도 유지되면서 녹조가 사는 더러운 물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녹조문제는 일광, 물, 총인농도 등의 조건으로 나타나는데 단지 물이 멈추느냐, 흐르느냐가 문제"라며 "이 것은 모든 학자들이 알고 있는 사안인데 일부 학자들이 잘못 이해하고 있다"고 톤을 높였다.  

정 교수는 4대강 사업문제의 근본원인(2018년 7월 감사보고서 인용)으로 "수자원 확보지역(본류)와 물 부족지역(지류 산간 해안 지역)이 불일치해 용수공급을 위한 별도의  시설이 필요하다는 검토의 내용 등도 대통령에게 보고하지 않았다"며 "국토해양부는 대통령실로부터 낙동강의 최소수심을 6m로 확보하라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기술적인 분석없이 지금같은 16개보를 건설했다"고 주장했다.

11일 오후2시 공주보의 진실을 함께 나누는 시민토론회가 공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류근복 공주보 진실대책위원회 위원장이 인삿말을 하고 있다.
11일 오후2시 공주보의 진실을 함께 나누는 시민토론회가 공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류근복 공주보 진실대책위원회 위원장이 인삿말을 하고 있다.

이보다 앞서 김영일 충남연구원 박사는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의 세종보 해체, 공주보 부분해체, 부여보 상시 4세대강 정부대책 발표에 대한 내용과 배경에 대한 설명을 펼쳤다.

김 박사는 "보 건설 이후 수질이 좋아진 것 맞지만 이는 지류에 들어오는 것을 개선해서 수질이 좋아졌고 수질은 좋아졌지만 퇴적층의 오염도는 높아졌다"며 "최적물이 문제다. 총 인이 높아지고 있어 수질이 오염되고 있으며 공주보가 가장 위험한 수치까지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류근복 공주보 진실대책위원회 위원장은 "공주보는 시민들의 의견을 물어서 건설한것이 아니다. 공주보는 공주시민이 주인"이라며 "물은 움직여야 사는 것이고 가둬 놓은면 죽는다. 철거를 반대한다고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최창석 공주보 철거반대 투쟁위원회 공동대표(공주시문화원장)은 인삿말에서 "공주를 살아하는 마음은 똑 같다"며 "패가르지 말고 합리적으로 이 문제를 풀기를 바라면서 여론조사를 펼쳐 결과에 따르는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11일 오후2시 공주보의 진실을 함께 나누는 시민토론회가 공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최창석 공주보 철거반대 투쟁위원회 공동대표가 인삿말을 하고 있다.
11일 오후 2시 공주보의 진실을 함께 나누는 시민토론회가 공주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가운데 최창석 공주보 철거반대 투쟁위원회 공동대표가 인삿말을 하고 있다.

시민토론회에서는 김 박사와 정 교수, 김종술 오마이뉴스 기자, 이경호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등 4명이 지정토론자로 나섰다.

시민들은 대부분 보해체가 이로운 것인가 아니면 해로운것이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정교수는 "오염원에 대한 수질이 개선되서 수질이 좋아졌는데 이것을 보가 건설돼서 좋아진 것처럼 오도됐다. 오히려 보가 건설되고 나서 이전과 비교를 해야 한다"고 답했다.

김종술 기자는  "금강은 2급수 수준이었는데 갈수기는 3.4급수까지 떨어진다. 수질을 살리기위해 보를 완성했는데 건설이후에도 2급수였다. 물은 상층 중층 하층 으로 나눠 측정해야하는데 정부에선 상층마 채집해서 호도했다"

또 시민 김혜영씨는 "보 수문개방후 지하수 안나온다. 녹조는 고마운 것이다란 말이 있는데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냐"고 질문했다.

김 기자는 "처음 개방때는 수위가 내려가 비닐하우스에 피해가 났다. 공주보는 지난 한 해동안 열려 쌍신동에서 피해가 있었다"며 "더 큰 문제는 가짜뉴스가 떠돌고 있다는 것과 정확한 정보를 홍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공주 우성 탄천 이인 주민들 반대하고 있는 부분도 잘못알고 있는데서 출발한다"며 "공주보는 보의 구조물을 놔두고 수문만 부분해체되는 것이다. 모든 보를 해체하는 것이 아닌 것이 잘못 전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경호 대전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도 "지하수문제는 당시 정부의 보고서가 잘못된 것"이라며 "4대강 사업은 4개월만에 만들어졌다. 지금은 강을 회복시키고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개발전 지하수 문제와 지금을 문제를 비교하면 된다.녹조는 클로렐라균은 이익균이다. 필요균만 배양하면된다. 오만종류의 균이 섞여있는 녹조는 필요가 없다. 따라서 지금의 녹조는 필요가 없는 균이다. 제대로 분리정제를 못하면 큰 일이다. 물이 썪은 채로 유지하는 것이다. 농사를 위해서는 모래바닦이 좋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승구 공주시 경제도시국장은 "시는 이 문제를 부분 해체냐 존치냐 등의 찬·반 발표보다는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서 해소되기 전까지 현재 상태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입장"이라며 "시민들의 의견을 모아서 중앙부처에 건의해 정책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려고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