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648건 신청, 605명에게 지적전산자료 제공

당진시청 전경
당진시청 전경

당진시가 제공하고 있는 조상 땅 찾아주기 서비스가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1년 동안 조상 땅 찾아주기 서비스 신청건수는 총1648건에 달했으며, 이중 시는 모두 605명에게 2754필지, 139만 5931.9㎡의 지적전산자료를 제공했다.

이는 2017년 대비 55필지, 19만 7352.8㎡가 증가한 수치로 이에 대해 시는 매년 조상 땅 찾아주기 서비스 신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호응도 또한 높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인기배경에는 조상의 갑작스러운 사망 또는 재산관리 소홀 등으로 조상명의의 토지소유현황을 알지 못하는 상속자에게 조상의 토지소유현황을 조회해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쉽고 빠르게 토지정보를 확인하고,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시는 이 서비스 외에도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의 일환으로 사망신고와 더불어 사망자 재산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법원의 파산신청(선고)에 따른 증빙자료 제출이 필요한 경우 지적전산자료 조회결과도 제공하고 있다.

시민들의 재산권 보호에 앞장서기 위한 시의 이 같은 노력은 2018년 국토교통부 지적전산자료 공동이용 실태점검 평가에서 대국민 서비스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데 큰 역할을 했다.

당진시 관계자는 “시민의 조상 땅 찾아주기 서비스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지적전산자료 조회결과 제공뿐만 아니라 다양한 토지종합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토지행정 업무와 부동산종합정보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