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공기업‧민간까지 이어지는 범 시민캠페인 '여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미세먼지 대책을 지시한 이후 청와대 직원들이 대중교통과 도보로 출근하면서 직원 주차장이 텅 비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미세먼지 대책을 지시한 이후 청와대 직원들이 대중교통과 도보로 출근하면서 직원 주차장이 텅 비어 있다.

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인근에 있는 직원 주차장이 텅 비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미세먼지 대책을 지시한 이후 직원들이 대중교통과 도보로 출근했기 때문이다. 직원 주차장 입구에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주차장 폐쇄’라는 알림표지판만 세워져 있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6일 중국과 공동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와 인공강우 실시, 긴급 추경, 노후화 석탄 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등 미세먼지 관련 대책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 미세먼지 대책 지시 첫날 대중교통‧도보출근

이와 함께 청와대는 자체보유 업무용 차량 운행과 직원 출퇴근 시 개인 차량 이용을 전면금지하는 등 미세먼지 자체 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청와대는 미세먼지 비상저감 조치 발령 기간 동안 보유 업무용 차량 51대 가운데 전기차 6대와 수소차 1대만 운행하고, 직원들도 같은 기간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출근하기로 했다. 또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 시에도 직원 차량 2부제를 시행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6일 정례브리핑에서 ‘청와대가 솔선수범한다는데, 각 부처나 공공기관은 따라해야 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거기까지는 논의하지 않았다. 청와대가 솔선수범하자는 얘기만 했고, 다른 부처는 모른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청와대가 미세먼지 대책에 솔선수범하면서 관련 대책이 지방 공공기관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충청권 지자체-환경단체 중심 선도적 역할 ‘여론’

특히 충청권은 전국에서 고농도 미세먼지가 심한 지역으로 분류되는 만큼, 광역‧기초자치단체와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범(凡) 시‧도민 캠페인 등 선도적 역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대전시의 경우 도시철도를 이용한 직원 출퇴근이 용이하고, 세종시도 BRT(간선급행버스체계)를 이용해 이동이 가능한 만큼 이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주문으로 해석된다.

또 대전과 세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이동거리가 넓은 충남의 경우 업무용 차량을 통해 출장이나 외근 업무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서상옥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그동안 지자체에서 차량2부제를 시행해도 청사주변에 차량을 주차하면서 ‘보여주기 식’ 대책이란 비판이 많았다”면서 “이번을 계기로 기존 행정이 가져왔던 차량 2부제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책을 내놓는 등 획기적인 전환이 필요한 시기”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 대책을 공공기관에만 전가할 것이 아니라 시민들도 동참할 필요가 있다. 환경단체 뿐만 아니라 지자체가 적극적인 의지를 갖고 녹색 서약서나 서명운동 등 범시민 캠페인이 되도록 관련 프로그램과 안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차수철 광덕산환경교육센터 센터장은 “충남환경교육네트워크와 충남도 환경교육센터를 중심으로 별도 기구를 구성해 미세먼지에 대한 다각적인 교육과 실천, 정책을 포괄적으로 접근하는 의제를 만들어 제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