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저출산·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젠더거버넌스 의정토론회
"실질적인 성평등이 이뤄져야 저출산 극복할 수 있어"

5일 충남도의회가 저출산.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젠더거버넌스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5일 충남도의회가 저출산.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젠더거버넌스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저출산·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젠더 관점에서 정책 결정과 집행이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5일 충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저출산·고령사회 대응을 위한 젠더거버넌스’라는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임원정규 성평등이음센터장은 “저출산 극복을 위한 주요 정책들은 젠더 관점으로 교차해서 보고 마련돼야 한다”며 “성평등한 사회 참여와 성평등한 의식, 문화가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가족의 형태와 상관없이 태어난 아이들이 잘 자랄 수 있고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지역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 다양한 가족에 대한 인정과 인권보장이 이뤄져야 한다”며 “가족정책 방향 설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정토론에 나선 김영주 충남도여성정책개발원 수석연구위원도 “기존 저출산 정책은 패러다임의 한계에 봉착했다”고 지적하며 “고용, 교육, 주거, 돌봄 등 삶의 전반적인 환경과 여건에서 격차 및 불평등을 개선해야만 저출산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연숙 당진시의원은 충남의 여성단체들의 변화된 모습을 요구했다.

최 의원은 “그동안 충남의 여성단체는 여가 활동이나 친목 봉사활동에 중점을 둔 역할을 주로 담당해 왔다”며 “적극적인 성평등 실현을 위해 여성들의 요구를 수렴, 행정의 정책에 반영되는 통로 및 매개 역할을 해야 한다. 변화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신희정 건양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관련 연구들을 보면 다양한 가족을 인정하는 것이 저출산 극복에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며 “가족실태조사결과 충남은 다양한 가족에 대한 수용성이 낮은 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재 충남의 저출산 정책은 경제적인 부담 완화만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만으로는 저출산을 극복하기 힘들다. 젊은 세대들을 유인할 수 있도록 일과 생활, 가족의 균형을 도모할 수 있는 중장기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날 토론자들은 "여성들은 아이를 낳는 도구가 아니며 실질적인 성평등이 이뤄져서 여성들이 주체가 돼야 저출산 문제가 해결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편 김연 문화복지위원장은 “이번 토론회는 충남의 저출산·고령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시각을 마련해 주었다는데 의미가 크다”며 “제시된 내용을 토대로 관계부서에 전달하고 의회 차원에서 적극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