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혁신도시 지정, 세종의사당 법안 처리 ‘관심사’

여야가 국회 정상화에 사실상 합의하면서 충청권 현안사업 해결을 위한 자치단체와 정치권 공조가 요구되고 있다.
여야가 국회 정상화에 사실상 합의하면서 충청권 현안사업 해결을 위한 자치단체와 정치권 공조가 요구되고 있다.

여야가 국회 정상화에 사실상 합의하면서 충청권 현안사업 해결을 위한 자치단체와 정치권 공조가 요구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지난 4일 오는 7일부터 일정을 시작하는 3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그동안 폐업 상태였던 국회가 올 들어 처음 문을 여는 것이다.

이에 따라 표류 중인 지역 현안이 정상 궤도에 올라설 수 있도록 정치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충청권은 지역 인재 채용 의무화와 대전과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추가 지정 등을 담은 혁신도시특별법 개정안을 비롯해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 등 현안이 산적한 실정이다.

앞서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 서구갑)과 같은 당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을)은 지난 달 14일 국회에서 ‘지역인재 채용범위 광역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지역인재 채용 역차별 해소에 힘을 모았다.

박 의원은 지난해 10월 혁신도시법 시행 전 이전 공공기관도 지역인재 채용을 의무화 하고, 지역인재 채용 활성화를 위해 포상, 조세감면, 보조금 지급 등 혜택을 부여하는 내용의 ‘혁신도시법’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하지만 국회 파행이 계속되면서 해당 법안은 계류 중에 있다. 다만, 강훈식 의원과 이은권 자유한국당 의원(대전 중구)이 국토교통위 법안심사소위원이라는 점에 기대를 걸고 있다.

또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발의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국회법 개정안 통과 여부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도 주요 관심사 중 하나. 여기에 충청권 4개 시·도당위원장은 지난 1월 민주당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시·도당위원장연석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에게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등을 위한 당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런 가운데 충남도는 5일 양승조 지사가 청와대와 국회를 방문해 ▲평택~오송 복복선 사업 천안아산정차역 설치 ▲내포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충남지역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등 ‘3대 현안’ 지원을 요청한다.

대전시도 오는 6일 시청에서 허태정 시장과 지역 여당 국회의원들이 참석하는 당정 간담회를 갖고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충청권이 지방분권과 자치시대를 주도하려면 그에 필요한 준비가 필요하다”면서 “여야 정치권과 지방정부가 지역 관련 현안 해결을 위해 초당적‧유기적으로 협력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