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03-25 08:15 (월)
[진단] 대전진출 신세계, 지역기여 약속지켰나?
[진단] 대전진출 신세계, 지역기여 약속지켰나?
  • 김재중 기자
  • 승인 2019.03.04 16:1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사이언스콤플렉스 실시협약 이행 점검
80억원 납부했지만, 지역건설 기여 ‘미흡’ 
공정률 4.1%, 향후 고강도 이행점검 ‘필요’

사이언스 콤플렉스 조감도. 자료이미지.
사이언스 콤플렉스 조감도. 자료이미지.

대전시가 사이언스콤플렉스 건립사업을 추진 중인 신세계컨소시엄의 공공기여 현황을 점검한 결과, 지역 하도급과 건설인력 채용 등에 있어 기여도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시협약 이행을 강제할 수 있는 후속조치 마련이 시급한 실정. 

시는 지난달 20일 마케팅공사 직원 2명을 포함한 5명의 점검반을 구성해 사이언스콤플렉스 실시협약 당시 약속된 사업시행자의 공공기여 현황을 점검했다. 실시협약 42∼44조에 명시된 기부채납, 지역환원금액, 지역기여 방안 등 7개 사항에 대한 이행여부가 주요 점검 포인트였다. 

점검결과 신세계측의 ‘80억 원 지역환원’ 약속은 지난해 5월말 마케팅공사에 납부하는 등 이행을 완료했지만 55% 이상 지역하도급, 90% 이상 지역 건설일용직 고용 등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 하도급 수주율은 35%였고, 일용직 고용 역시 약속에 크게 못 미치는 34%에 불과했다. 

공정률이 아직 4.1%에 불과한 만큼 진행 중이거나 앞으로 시행해야 할 공공기여 사업이 더 많다. 향후 사업시행자가 공공기여 약속을 제대로 지키는지 감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다. 

100억 원 상당의 공익시설을 건립하겠다는 신세계측 약속은 현재 설계가 진행 중인 상황으로 완공 후 즉시 기부채납할 예정이다. 채용박람회를 개최하겠다는 약속은 2020년까지 완료하고, 소상공인 상생을 위한 상생발전협의체 구성 약속은 유성구청과 협의 후 구성키로 했다.

이 밖에 대전에 신세계 현지법인 설립, 지역업체 공동도급 보장, 감리 등 사업관리 참여, 기본 및 실시설계 참여, 대전 국제와인페어 티켓 구매 등 공공기여 약속은 이미 완료된 것으로 대전시는 파악하고 있다.

대전시는 이번 점검결과 미흡한 것으로 확인된 지역하도급 수주 실적과 일용직 건설근로자 90% 이상 고용부분은 분할 발주, 지역업체 제한 입찰 등 사업시행자인 신세계측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평가했다.          

시 관계자는 “사이언스콤플렉스 준공시까지 공공기여 부분이 이행될 수 있도록 1년에 2번씩 정기적인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며 “신세계측은 물론 마케팅공사와 전문건설협회까지 참여하는 간담회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업시행자인 신세계컨소시엄은 유성구 도룡동 일원에 약 6000억 원을 투입해 지하 5층 지상 43층 복합문화공간인 사이언스콤플렉스를 조성 중이다. 이곳엔 백화점과 호텔, 힐링센터, 전망대, 사이언스센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신세계측은 대전마케팅공사와 실시협약을 통해 공사에 연 120억 원 토지사용료를 30년 동안 납부하는 것 외에 100억 원의 공익시설 건립과 80억 원의 지역환원 등 공공기여를 약속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의사존중 2019-03-05 12:30:13
도룡동 알려주신님
서구 유성구 따지는것은 우습네요 ㅎ ㅎ

저분은 본인 의사를 올린건데
안그러신가요?
다리하나 사이에 두고 유성구 서구 나뉘는데

그게 2019-03-05 09:39:01
아랫분 저기는 둔산이 아닙니다. 둔산은 서구 , 저기는 유성구 도룡동입니다. ㅎㅎ

대전사랑 2019-03-05 08:30:58
저기에 신세계를 들여놓으려고 관저동 유니온스퀘어를 안받은거군요, 왜 둔산만 저리 키울까요, 아무리 봐도 이해가 되지 않는군요, 분명히 둔산만 비대해지고 있는데 대체 왜 그랬을까요, 발전연수타운,,,,시민들이 대체 뭘 이용할 수 있는 거죠? 지금 태안에 있는 발전연수타운 보세요, 주변이 완전 쥐죽은도시가 되어 버렸어요, 무슨 행정이 이래요,,,갑갑합니다.
관저동 발전연수타운 들어오는거 취재해보세요, 그 지역에 과연 무슨 도움이 될까요. 안타깝고 세금이 아까울 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