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정홍 방위사업청장, 27일 성심장례식장 찾아 유족들에게 사과
작년 12월 안전점검 했지만 현장 확인없이 서류상으로만 확인

27일 오후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이 한화 폭발사고 희생자들의 빈소가 마련된 성심장례식장을 방문해 유가족들에게 사과를 하고 있다.
27일 오후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이 한화 폭발사고 희생자들의 빈소가 마련된 성심장례식장을 방문해 유가족들에게 사과를 하고 있다.

방위사업청이 한화 대전공장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실시한 특별 안전 점검에서 현장 직원들을 직접 면담하지 않고 시행업체가 제공한 서류 등을 조사해 ‘겉핥기’식 진단을 내린 것으로 밝혀져 부실 의혹이 일고 있다.

방사청 관계자는 27일 오후 대전 서구 성심장례식장에 마련된 한화 폭발사고 희생자들의 빈소에서 면담을 갖고 “지난해 12월 발표한 (한화 대전사업장의) 안전점검 결과는 사실상 시행 업체의 보고 서류를 검토한 것”이라며 “현장 근로자들을 만나 위험 요인을 직접 들은 적은 없다”고 실토했다. 

방사청은 지난해 5월 폭발사고로 5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한화 대전공장에 대해 특별점검을 벌여 일부 저장소의 통로가 확보되지 않고 적재상태도 미흡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같은 지적은 지난 22일 노동청이 공개한 현장 근로자들의 ‘위험요인발굴서’에도 언급됐다. 이 보고서에는 지게차 등을 이용해 운반 작업 시 통로에 장애물이 많아 위험하다는 내용의 건의가 수십 건에 달했다. 2차 사고로 숨진 김모씨도 이런 내용을 작성한 기록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럼에도 방사청은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 업체로부터 제공받은 서류 등으로 특별점검을 마쳤다. 만약 현장 점검을 통해 문제가 개선됐다면 최근 발생한 불상사는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 대목이다.

유가족 대표인 김용동씨는 이날 면담 자리에서 “현장 목소리를 들을 필요가 있는데 안 갔다는 것이 분통이 터진다”며 “당시에 작업 중지를 시켰으면 이 사고를 방지했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 "방사청, 노동청, 소방본부, 현장 노동자, 대전시와 사회단체 추천 전문가 등이 합동 조사를 실시해 의견 일치를 보일 경우 작업 중지를 해제하고 개선명령을 해야한다"고 요구했다.

이와 관련 방사청은 사전에 현장 직원들의 ‘위험요인 발굴서’를 파악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방사청 관계자는 “위험물요인발굴서는 방사청의 소관이 아니다”며 “운반 작업 부분에서 추후 개선을 요청했으나 (업체가 보내준) 사진으로만 개선 조치 이행을 확인했다”고 말해 유가족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이날 면담에 참석한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수사 결과에 따라 방사청에 책임이 있다면 청장으로서 마땅한 처벌을 받겠다"며 고개를 숙인 뒤 “이번 사고의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방사청이 적극 협조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는 등 철저히 관리감독을 실시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를 계기로 전국의 군용화약류 제조시설에 대한 특별안전점검이 내달 12일부터 4월 23일까지 14개 업체 20개 사업장에 실시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