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논평 "위험신호 있었는데...방기한 기업과 기관의 책임"

한화 대전공장 폭발 사건이 발생 13일이 지난 현재 대전고용노동청의 중간발표 이외는 뚜렷한 진척이 없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27일 두 번째 논평을 통해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는 명백한 인재”라며 사회적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노동자들이 위험요인으로 지목한 공정 과정에 대해서도 한화측은 전혀 개선하지 않았다”며 “한화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대전고용노동청과 방위사업청 또한 그 책임을 무시할 수 없다. 위험에 대한 경고가 이미 있었음에도 이를 방치하고 방기한 기관과 기업이 만들어 낸 인재”라고 사건을 규정했다.

시당은 또 “한화측은 장례절차와 관련한 비용문제 뿐만 아니라 유족들의 당연한 요구조차 조건화 하는 등 무책임하고 불성실한 태도”라며 “한화는 유족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사고 진상 규명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번 사고에 대해 무한한 책임감을 절감하면서 철저한 사회적 진상규명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라며 “방위사업체에 대한 철저한 관리감독과 안전 조치에 대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방위산업체의 '보안상' 이유로 지자체 등의 접근이 어려워 부실 관리 감독이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가운데 26일 방위사업청은 한화 대전공장을 시작으로 군용화약류 제조 및 저장업체 14곳과 20개 사업장에 대한 특별안절점검을 내달 12일부터 4월 23일까지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