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오른 2차 북미 정상회담, ‘빅딜 or 스몰딜’ 전 세계 이목 집중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려이 27일과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자료사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려이 27일과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제2차 북미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자료사진

베트남 하노이에서 27일과 28일 열리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에 전 세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번 회담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트남 선언’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상응조치(대북제재 완화 내지 해제)라는 ‘빅딜’을 성사시킬 수 있을지가 핵심이다. 나아가 '종전선언'까지 이를 수 있을지에 한반도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특히 이번 2차 회담 장소는 미국과 적대국에서 동반자 관계로 탈바꿈해 개혁 개방정책으로 경제적 번영을 이룬 베트남을 무대로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 결과를 기대하는 분위기가 높다.

양 정상은 27일 베트남 현지시간 오후 6시 30분(한국시간 오후 8시 30분) 소피텔 레전드 메트로폴 하노이 호텔에서 만나 단독 회담과 친교 만찬 순으로 약 2시간에 걸쳐 회동한다. 두 정상의 만남은 ‘세기의 담판’으로 불린 지난해 6.12 싱가포르 회담 이후 약 8개월여 만이다.

일부 언론에서는 양 정상이 첫날 회동에서 그동안 북미가 실무선에서 진행한 비핵화조치와 상응조치 관련 의제에 입장을 표명할 수도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양 정상이 ‘통 큰 합의’를 할 경우 북미 연락사무소 개소와 영변 핵시설 폐기 등이 베트남 선언에 자연스럽게 포함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무엇보다 양 정상이 비핵화와 경제제재 완화 조치를 두고 어느 수준까지 양보하느냐에 따라 회담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청와대는 내심 양 정상이 비핵화 로드맵에 ‘종전선언’까지 이어지기를 기대하는 눈치다.

앞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5일 정례 브리핑에서 “종전 선언 형식과 내용에 여러 가지가 있다”며 “주체만 봐도 남·북·미·중 4자, 남·북·미 3자, 북·미 2자 등 여러 방식이 있을 수 있는데, 어떤 형식의 종전 선언이라도 우리 정부는 환영”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제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미 사이에 얼마든지 종전 선언이 합의될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상황에 따라선 북미 정상회담 이후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날 가능성도 점쳐진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