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겸 대변인 “TF구성 등 아무것도 결정된 바 없어”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추진하기 위한 태스크포스 구성 소식이 알려지면서 지역 여권은 일제히 환영 입장을 나타냈다. 하지만 청와대는 광화문 집무실 공약 무산에 따른 후폭풍과 정치적 파장을 염두에 둔 듯 아직 신중한 입장이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추진하기 위한 태스크포스 구성 소식이 알려지면서 지역 여권은 일제히 환영 입장을 나타냈다. 하지만 청와대는 광화문 집무실 공약 무산에 따른 후폭풍과 정치적 파장을 염두에 둔 듯 아직 신중한 입장이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추진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지역 여권은 일제히 환영 입장을 나타냈다. 하지만 청와대는 광화문 집무실 공약 무산에 따른 후폭풍과 정치적 파장을 염두에 둔 듯 아직 신중한 입장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오후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세종 집무공간기획 TF(가칭)’와 관련한 <디트뉴스> 질문에 “구성되지 않았다”고 잘라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세종에서 정기적으로 국무회의를 주재한다는 내용도 결정되지 않았느냐’는 후속 질문에도 “아무것도 결정 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靑 “행정도시 본연 역할 강화하는 방안 다각도 검토”
지역 여권, 세종집무실 설치 건의 ‘여론화’
野 “선거 때 재미 보려는 행태 도져” ‘총선용’ 비판

앞서 한 언론은 지난 19일 청와대가 세종시에 제2집무실 설치와 관련해 TF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청와대 한정우 부대변인은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세종시가 행정중심도시 본연의 역할을 한층 강화하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는 일환”이라며 “그 방안 중에 집무 공간도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이었던 광화문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경호와 대체부지 확보의 어려움 등으로 무산되면서 세종시 제2집무실이 대안으로 떠올랐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시도당위원장과 시도지사, 시도의회 의장협의회 등 지역 여권을 중심으로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청원서와 건의서를 청와대에 전달하는 등 공을 들이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말 뿐인 공약으로 선거 때 재미를 보려는 행태가 도졌다”고 주장하며 날을 세우고 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21일 논평을 통해 “아직 최종 결정을 위한 과정은 남았지만 대통령의 세종집무실 추진은 낮은 권력, 시민과 소통하는 대통령을 상징하고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획기적으로 확대할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어 “대통령 세종집무실의 온전하고 긍정적인 결과 도출을 위해서는 지역 정치권을 비롯한 모든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중요할 것”이라며 “대전시당은 충청권 4개 시도당과 더불어 지역민과 함께 앞으로 대통령 제2집무실이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모든 부문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신중을 기하고 있는 모습이다. 청와대 안팎에선 TF팀장 등 실무라인 구성과 집무공간의 효율성 등을 심도 있게 파악하려는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또 다른 측면에서는 야당 주장대로 내년 총선을 의식한 ‘선거용’이란 비판도 고려할 부분이라는 해석도 있다.

“‘무늬만 집무실’ 아닌 자치분권 현실화 고민”
“내년 총선 앞두고 정치적 오해 차단 등 논의”

최진혁 충남대 행정학부(자치행정학과) 교수는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청와대 내부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역학관계가 작용하고 있다고 유추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가령 TF를 만들어 상징적으로만 집무실을 옮기면 될 일이냐, 아니면 지방분권화를 제대로 하기 위해 여러 상황을 고려한 뒤 준비된 상태로 옮기느냐는 분명히 정리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들이 미흡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칫 ‘무늬만 집무실’로 비쳐질 가능성을 대비한 논의가 진행 중일 수 있다는 주장이다.

최 교수는 또 “정치적으로는 내년 총선을 겨냥한 것이란 오해를 부를 수 있기 때문에 심사숙고하며 ‘톤다운’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이런 여러 사항을 논의하면서 신중한 접근을 하려는 것 아니겠느냐”고도 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으로 자치분권의 현실화, 국민들의 삶을 바꾸어 현실적 과실(果實)을 얻기 위한 내용을 고민해야 한다는 얘기가 청와대 내부적으로 오가고 있을 걸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