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지화 논란 일단락, 서산시공론화위원회 권고안 수용
민간투자방식, 시 재정투자방식으로 전환...시민감시단 운영

맹정호 서산시장이 21일 서산시청 중회의실에서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설치와 관련, '계속추진' 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을 수용한다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맹정호 서산시장이 21일 서산시청 중회의실에서 서산시 자원회수시설 설치와 관련, '계속추진' 공론화위원회의 권고안을 수용한다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더 안전하게 짓고, 더 책임 있게 운영할 것입니다"

‘서산시 자원회수시설(쓰레기소각장)’ 설치 사업과 관련, 당초 계획대로 추진한다는 맹정호 서산시장의 성명서 머리 글 워딩이다.

이로써 그동안 백지화 논란도 일단락, 양대동에 자원회수시설이 원안대로 설치된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2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참여단이 결정하고 공론화위원회가 권고한 의견을 존중, 서산시 자원회수시설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맹 시장은 “소각장 설치를 두고 찬성과 반대 양측이 의견을 달리 했지만 서산의 미래와 환경을 걱정하고 생활폐기물의 처리를 고민하는 마음은 모두 같았다”며 “반대를 주장한 시민들의 환경을 걱정하는 목소리를 결코 잊어서는 안 되고, 반대를 주장한 시민들께서도 공정하고 투명한 과정을 통해 내려진 결정을 존중하고 겸허히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원회수시설 계속추진과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는 맹정호 서산시장
자원회수시설 계속추진과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는 맹정호 서산시장

투자방식과 운영 방식이 바뀐다. 당초는 민자 유치를 통한 민간투자방식. 그러나 시가 비용을 직접 부담하기로 했다.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와 시의 책임성 강화를 위해서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의 재정 규모가 350억 원 정도의 시설투자 부담 재원은 감당할 수 있다고 맹정호 시장은 덧붙였다.

특히 투명한 소각장 운영 방안도 제시했다. 주민과 전문가 환경단체 주부 등이 언제나 시설을 감시할 수 있도록 감시기능을 강화한다. 운영도 시 직영 또는 환경시설공단 등 다양한 방안 중 모범답안을 찾아 선택할 방침이다.

주민들의 수익사업과 편익시설 확충도 빠른 시일내 추진할 방침이다. 현 쓰레기매립장 진입로로 활용되고 있는 지방도 양대선의 4차선 확포장도 서두를 전망이다. 수익사업으론 수영장이 첫 손에 꼽힌다.

특히 시는 쓰레기 발생 감량을 위해 재활용과 분리수거를 쓰레기 정책의 기본방향으로 정하고 찾아가는 자원순환학교 운영, 자원재활용 캠페인 및 교육·홍보를 추진해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이날 맹 시장은 “서산시의 미래를 위해 소각장으로 인한 소모적인 갈등은 여기서 반드시 끝나야 한다.”며 “시민들께서는 공정하고 투명한 과정을 거친 시민참여단의 결정과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존중, 수용해 줄 것”을 고 당부했다.

특히 맹 시장은 “공론화 과정은 투명했다”고 강조하고 “반대 의사를 지닌 시민들이 포함된 시민참여단 70명 중 단 1명만을 제외하고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을 모두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이는 이번 공론화 과정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됐다는 반증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서산시자원회수시설공론화위원회(위원장 신기원)’는 지난해 11월 20일 16명의 위원으로 출범해 100명으로 구성된 시민참여단 구성을 통해 6차례의 공식회의와 수차례 비공식 회의를 거쳐 공정하고 투명한 결정을 위한 현장답사, 숙의토론회 등 공론화 전 과정을 진행했다. 지난 16일 시민참여단의 최종 투표결과 '계속추진' 결과로 나타나 공론화위원회가 이 결과를 맹정호 시장에게 권고안으로 제시하고 이날 맹정호 시장이 권고안을 수용하는 성명서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