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포럼 개최..전문가 등 참여 토론

20일 오후 2시 옛 충남도청 2층 대회의실에서 '다문화청소년 학교부적응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다문화 포럼이 진행됐다.

다문화청소년 상담코칭센터(이하 센터)는 20일 '다문화청소년 학교부적응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주제로 다문화 포럼을 진행하고 사회의 인식 개선과 노력을 강조했다.

이날 오후 2시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포럼에서 송인진 센터장은 주제 발제를 통해 “다문화청소년들이 언어와 문화 차이, 학습수준 저하, 교사와의 관계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집단따돌림 등으로 피해를 보는 다문화청소년들의 학교적응을 위해 관련기관과 사회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 센터장은 “특히 한국어에 익숙지 않아 생기는 학습수준 저하가 가장 큰 문제”라며 “학교 수업 진도가 어렵다고 응답한 비율이 다문화청소년에서는 38.5%였던 반면, 일반 청소년에서는 28.8%로 나타났다”고 문제점을 시사했다.

그는 "다문화 청소년들의 학교 적응 향상을 위해 교육기관 등 관련기관의 역할을 강조하고 초등학생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지원 사업을 중고등학교까지 확대해야 한다"면서 "중도입국청소년을 위해 한국어 교육 등 초기 정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문화가정 출신 청소년에게 멘토링을 진행하는 등 지원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편, 이날 포럼은 시민과 전문가, 이주민 등 100명이 모인 가운데 진행됐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