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성 대폭 강화, 신규지원 폭 확대

충남문화재단은 문화예술지원사업 선정의 공정성·투명성·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심사의 틀을 전면 개편한다고 19일 밝혔다.

주요 개편 내용은 ▲1개 단체 1개 사업 지원 ▲평가점수 환류 ▲심사위원 공개추천 및 선정위원회 구성 ▲개인 격년제 도입 등이다.

재단은 이같은 심사원칙을 적용해 올해 접수된 623건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한 결과, 43.6%인 272건을 최종 선정했다. 평균 530만 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지난해 비해 평균지원액은 100만 원 이상이 증가했다.

심사의 틀을 전면 개편한 것은 매년 지원신청이 증가하면서 단체별 중복지원에 따른 폐단을 예방하고, 개인의 격년제 지원을 통해 고른 혜택으로 공정한 지원시스템을 정착시키기 위해서다.

또 심사의 공정성 확보에 심혈을 기울였다. 지역예술단체와 대학으로부터 심사위원을 공개 추천받고, 이를 토대로 심사위원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최종 심사위원을 선정함으로서 불공정의 시비를 없앴다.

이밖에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과 레지던스프로그램지원사업 등 지원액이 큰 집중지원사업은 3년 연속 지원 시 1년 휴식년제와 매칭지원제(30%) 자부담을 선택하도록 해 신규단체 진입의 폭을 확대했다.

한편 재단은 ▲생애최초창작지원사업 ▲신진예술창작지원사업 ▲전문예술창작지원사업 ▲지역특화문화브랜드기획지원사업 ▲레지던스프로그램지원사업 ▲그랬슈콘서트지원사업 ▲공연장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 ▲충남향토문화예술육성지원사업 등 8개 사업에 개편된 심사제를 적용한 심사결과를 오는 20일 충남문화재단 홈페이지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