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대전시청서 합동기자회견, 유치전 앞서 선행조건 제시

18일 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은 오후 2시 대전시청 앞에서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유치관련 합동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18일 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은 오후 2시 대전시청 앞에서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유치관련 합동기자회견을 열고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가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이 “경제효과를 부풀려 시민들을 속여서는 안된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 김윤기 대전시당위원장과, 정세영 충북도당위원장, 장진 충남도당위원장, 문경희 세종시당준비위원장 등은 18일 오후 2시 대전시청 앞에서 2030 아시안게임 충청권 유치관련 합동기자회견을 열고 “아시안게임이 시 예산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유치 여부를 시민들이 선택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충청권 업무협약에서 발표한 아시안게임 예산 1조 2000억 원, 각 시도 당 3000억 원의 분담금은 정확한 수치가 아니기 때문에 제 3기관의 객관적인 분석으로 시민에게 공개해야한다는 주장이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은 “2030 아시안게임 유치 속도전을 벌이기보다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기 위해 유치 속도를 낮춰야한다”며 “유치 자체만을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를 독려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충청권 4개 시도당은 ‘560만 시민의 삶이 우선입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발표를 통해 아시안게임 유치 신청 전 선행절차 세 가지를 제안했다.

먼저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해 규모를 최소화해야한다‘는 조건으로 아시안게임을 SOC의 확대 계기로 삼는 것은 부적절한 일이며, 신규건설시 향후 활용방안, 운영비용 등 타당성조사를 거쳐야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아시안게임이 토목공사로 전락하면 안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두 번째로 ‘객관적인 경제성 분석과 함께 이를 투명하게 시민에게 공개해야한다’는 주장으로 정의당은 “경제효과를 부풀려 시민들을 속여서는 안된다”며 제대로 된 경제성 분석과 타당성 조사가 사전에 이루어져야하고 제 3의 공신력 있는 기관을 통해 객관적인 검증절차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절차 마련’을 제안했다. 이들은 아시안게임을 유치해 얻는 혜택과 피해는 모두 충청민의 몫이기 때문에 아시안게임 개최로 인한 영향을 시민들에게 충분히 알리고 개최 희망여부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