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성향 넘어 야권과 시민단체 ‘철회요구’ 봇물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지난 7일 대전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만나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협약서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지난 7일 대전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만나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협약서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여당 일색인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에 나서겠다며 의기투합했지만, 야권과 시민단체 반발에 부딪혀 난항이 예상된다. 

보수성향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물론 진보성향인 정의당,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등도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아시안게임 유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여론결집에 적신호가 켜진 것.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뜬금없고 느닷없는 유치계획에 시민이 빠져 있다”며 “졸속행정의 민낯을 보여줬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또 “막대한 재정 손실과 그로 인한 시민 부담을 간과하고 있다”며 “대전시의 엄청난 재정적 부담만 가중시킬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같은 논리를 폈다. 이들은 “지금까지 아시안게임 흑자 대회는 역사상 없었다”며 “인천 아시안게임 또한 막대한 적자로 국민혈세가 투입됐다”고 인천의 사례를 들었다. 대전보다 재정자립도가 훨씬 높은 인천시도 적자에 허덕였다는 논리다. 

진보성향 정당과 시민단체도 같은 우려를 하고 있다. 정의당은 아직 공식반응을 보이지 않았지만 18일 충청권 4개 시·도당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우려의 목소리를 낼 예정이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은 본보와 전화통화에서 “절대로 안된다는 입장은 아니지만, 몇 가지 전제조건이 선행되지 않으면 갈등을 키울 우려가 크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시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방적으로 유치선언을 한 것은 문제”라며 “특히 서남부스포츠타운 개발과 연계해 아시안게임 유치를 언급하는 것은 집들이 하려고 집짓는 모습”이라고 꼬집었다. 전체적으로는 기대보다는 우려가 크다는 입장이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명분도 대책도 없는 무분별한 시도”라며 대전시를 향해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건설경기 부양, 관광효과, 내수증진 등 경제효과는 입증된 바 없다”며 “불확실한 기대효과와 예정된 적자 사이에서 대전시는 더 신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대전시의 사전조사 부족도 비판했다. 이들은 “4개 시·도의 넓은 권역에서 진행되는 대회인 만큼 이동수단과 선수촌, 그리고 증가된 운영비 지출이 예상된다. 경기장 운영적자 대책과 활용계획 역시 없다”며 “정말 필요한 일이라면, 타당한 절차를 통해 기존 국제대회 평가와 대전시 세비 지출 계획 및 이후 활용계획에 대해서 먼저 시민들에게 공유했어야 했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한편 허태정 대전시장과 양승조 충남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이시종 충북지사 등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지난 7일 대전시청 5층 대회의실에서 만나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위한 협약서에 서명하고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기로 합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