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文 정부 이념적 정책 추진” 반발..적극 대응 ‘예고’

충청권 보(洑) 해체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지역 야권이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공주보 전경. 자료사진
충청권 보(洑) 해체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지역 야권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공주보 전경. 자료사진

충청권 보(洑) 해체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지역 야권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이들 보가 자유한국당 현역 의원들 지역구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면서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쟁점화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보 해체 추진을 이념적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지역민 결집에 나서는 분위기다.

논란은 환경부 소속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가 지난 13일 금강과 영산강에 있는 4대강 보 5곳 중 최소 1곳 이상 보 해체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언론 보도에서 시작했다. 위원회는 이르면 오는 21일 이들 5개 보 처리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환경부는 오는 7월 국가물관리위원회를 열어 보 해체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환경부는 "아직 확정된 건 없다"는 해명이지만, 위원회 결정이 수개월 이상 걸친 수문 개방 효과와 경제적 득실을 따진 뒤 내린 것이란 점에서 결론이 바뀔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중론.

정진석 “금강은 충청 젖줄..충청인 분노와 저항 직면”
공주지역, 위원회 결과 발표 전 반대 집회 '계획'

이 중 금강의 경우 공주보와 백제보(부여보), 세종보가 해체 대상에 오르면서 야권의 강한 반대에 직면했다. 무엇보다 이곳이 지역구인 한국당 정진석 의원(충남 공주‧부여‧청양)은 위원회 조사를 ‘밀실조사’로 규정하며 '항전'을 선언했다.

정 의원은 17일 <디트뉴스>와 한 통화에서 “금강은 4대강 사업 이후 수질이 좋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는데, 이걸 해체한다는 건 말이 안 된다. 지역 곳곳에 반대 플래카드가 내걸리고 주민들도 강하게 저항하고 있다”고 지역상황을 전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보 철거를 얘기하면서 그로 인해 나타날 피해 대책은 아무런 언급이 없다”고 지적한 뒤 “감사원 감사 등 수차례 걸쳐 (환경적)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나왔고, 대법원 판결까지 나왔는데 4대강 지우기에 집착하는 건 이 정부 이념 때문”이라고 맹비난했다.

계속해서 “이는 탈원전 위원회를 밀어붙이는 것과 똑같은 패턴이다. 탈원전 위원회는 지금 엄청난 후유증을 겪고 있지 않느냐”며 “환경론자들 얘기만 듣고 전 정권 지우기를 했다 나중에 어떻게 감당하려는가. 단순히 지역주의로 반대하는 게 아니다. 정부의 무리한 정책추진에 경고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남의 젖줄과 같은 금강을 함부로 해체한다는 건 충청인들 분노와 저항에 직면할 것이다. 안희정 지사 시절 가뭄 때 금강 물을 끌어다 쓰고도, 가뭄대책이 나온 게 없다. 보를 열어 금강 물을 흘려보내면 주변지역 지하수 수위가 낮아지고 관정도 망가진다. 엄청난 농민저항에도 부딪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 의원은 오는 21일 위원회 조사 결과 발표 전 공주보 현장에서 보 해체 반대 집회를 주도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충청권 보는 충남 주변 지역과 밀접한 연계성을 맺고 있어 해체 결정이 나올 경우 상당한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공주보는 예당저수지 농업용수로, 보령댐 주민 상수도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공교롭게도 이들 지역은 한국당 현역 의원인 홍문표 의원(홍성‧예산)과 김태흠 의원(보령‧서천) 지역구에 해당된다. 이들 역시 보 해체 저지를 위한 반대 집회에 동참할 것으로 보여 야권의 정치적 저항이 극렬해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공주보, 홍문표‧김태흠 지역구와 연계..반대 집회 동참 예상
정용기 “멀쩡한 보 왜 허무나..충청도에서 文 정부 심판하자”

한국당 정책위의장인 정용기 의원(대전 대덕구)도 “멀쩡한 보를 왜 허문단 말인가”라며 충청권 보 해체에 강하게 반발하며 당 차원 대응을 예고했다.

정 의원은 지난 15일 원내대책 회의에서 “보를 허물면 금강에 그만큼 다리가 없어지는 것이다. 주민들도 반대한다.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것을 정권 이념과 일부 편향된 시민단체 주장에 편승해 사전에 허물기로 결론 내려놓고 끼워 맞추기식으로 결정해선 결코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먹고 사는 문제를 이념으로 접근할 게 아니라, 주민 의견을 받들어 정말로 국민과 나라를 위한 정책으로 결정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정 의원은 지난 14일 대전 한밭체육관에서 열린 2.27전당대회 후보자 충청‧호남권 합동연설회에서도 보 해체를 언급했다. 그는 “공주와 부여에 계신 분들 이걸 그대로 놔두시겠나. 우리 고장 충청도에서부터 문재인 정부를 심판하자. 이번 전당대회에서 선출되는 지도부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자”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정섭 공주시장 역시 공주 보 해체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내면서 위원회 결과 발표를 기점으로 충청 정치권은 새로운 국면을 맞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