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고위험군 멘토링 사업으로 자살률 저감

당진소방서 의용소방대 게이트키퍼 양성교육 장면
당진소방서 의용소방대 게이트키퍼 양성교육 장면

당진소방서는 올해부터 당진지역 시민 자살률을 저감하기 위해 자살고위험군 멘토링 사업을 의용소방대원과 함께 참여한다.

특히 효율적 운영 및 효과성 확보를 위해 당진시청, 보건소와 협의해 당진시 의용소방대원들을 대상으로 게이트키퍼 교육을 실시했다.

게이트키퍼란 자살위험 대상자를 조기에 발견해 전문기관 상담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중간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을 말한다.

당진소방서에 따르면 14, 15일 양일간 당진시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충청남도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이상은 연구기획팀장이 강사로 나서 △자살시도자 심리이해 △상담방법 △게이트키퍼 역할 등에 대한 교육을 중점적으로 진행했다.

이날 교육을 받은 의용소방대원들은 앞으로 마을담당제와 연계해 관내 마을회관 및 경로당을 찾아 노인과 말벗을 하는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음독 자살자 예방을 위한 농약안전보관함 점검활동 등을 하게 된다.

또 주1회 방문 및 2회 전화로 안부를 확인하는 등 멘토 역할로 자살예방 활동을 적극 펼친다.

박찬형 당진소방서장은 “14일 실시된 게이트키퍼 교육을 통해 의용소방대원들이 지역사회 안전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당진시민들의 정신건강 증진과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는데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