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1년 예산 절반 규모의 3조 투입
도시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개편, 순환도로 건설로 시내 교통 혼잡 개선

14일 박제화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이 유성구 교통문화연수원에서 '사람중심의 안전한 스마트 교통도시 대전'을 주제로 민선7기 교통정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날 정책브리핑 예정이었던 허태정 대전시장은 오전에 발생한 한화공장 화재 사건 현장에 출동한 관계로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이 대신 브리핑을 진행했다. 
14일 박제화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이 유성구 교통문화연수원에서 '사람중심의 안전한 스마트 교통도시 대전'을 주제로 민선7기 교통정책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날 정책브리핑 예정이었던 허태정 대전시장은 오전에 발생한 한화공장 화재 사건 현장에 출동한 관계로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이 대신 브리핑을 진행했다.

대전시가 차일피일 미뤄왔던 교통분야 정책브리핑에 나섰다. 추진 여부가 불투명했던 도시철도2호선 트램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 대상에 포함되면서 급물살을 탄 까닭이다.

박제화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14일 유성구 교통문화연수원에서 2022년까지 3조 1800억을 투입하는 대전시 교통정책사업에 대한 브리핑을 진행했다. 당초 허태정 대전시장이 직접 브리핑을 할 예정이었지만, 이날 오전 발생한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 현장방문 때문에 일정을 취소했다. 

민선 7기 주요 교통정책은 ▲도시철도 중심 공공교통서비스 강화, ▲대전권 순환도로망 건설, ▲상생발전 광역교통망과 물류시설 기반 확충, ▲4차산업 혁명 실현 스마트 교통도시,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 안전도시로 '사람 중심의 안전한 스마트 교통도시'를 핵심으로 한다.

대전시는 순환 노선의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중심으로 도시철도 1호선과 충청권광역철도를 활용해 대전의 동서와 남북을 연결하는 교통체계를 완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박제화 교통건설국장은 “트램이 완성되는 2025년에 기존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하고 주요 거점 지역에 환승센터와 환승시설을 설치해 촘촘한 교통망을 조성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시는 2호선과 중복되는 노선의 시내버스는 틈새지역 및 오지지역으로 전환 배치하고 도시철도가 경유하지 않는 지역 중 교통수요가 많은 곳에는 급행버스와 전용차로를 확대해 현재 37%인 공공교통분담률을 2030년까지 50%로 올린다는 방침이다.

또한, 트램이 야기할 수 있는 시내 교통 혼잡에 대한 방편으로 총 32.5㎞의 대전권 순환도로 건설을 제시했다.

대전권 순환도로 건설 사업은 총 사업비 9376억 원으로 예타를 통과해 현재 추진 중인 정림중~사정교를 연결하는 서부순환도로와 원도심 지역을 순환하는 동부순환도로(사정교~한밭대교,신성동~대사동), 시가화지역 외곽을 순환하는 외곽순환도로(비래~와동~신구교,유성대로~화산교)로 제 4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계획(2021~2025년)에 반영을 추진하고 구간별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에 따라 단계별로 개설한다.

시는 세종, 충남·북 등 타 시도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을 확충하고 2030 아시안게임을 대비해 충청권 광역철도를 청주공항까지 연결할 계획이다.

또한, 북대전IC~금남 연결을 통해 유성-세종간 접근성과 이동성을 제고하는 한편 보령~대전~보은 고속국도를 통해 12개 시도를 대전과 직접 연결해 중부권 광역경제벨트를 형성하고 호남선 고속화 사업으로 접근성을 강화한다.

4차 산업 혁명 스마트 교통도시 정책으로 긴급차량우선 신호와 스마트신호 시스템을 구축해 시민들의 생명권과 재산권을 보호하고 도심 혼잡을 개선한다. 아울러 대전의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주차장 개방 지원으로 공유주차 플랫폼을 조성키로 했다.  

기존 차량운전자 중심의 교통정책을 보행자안전 중심으로 개편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한 사업으로 무단횡단 유발 장소 횡단보도 설치, 사고 위험이 높은 곳 제한속도 10㎞/h 하향 등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박 국장은 대중교통을 전면 개편해 "승용차에 버금가는 대중교통 편의성을 시민에게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