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한국연구개발서비스협회와 시험·분석 서비스 지원 위한 협력 체계 구축 업무협약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13일 업무협약을 맺고 연구산업 진흥 및 경쟁력 향상에 나설 계획이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과 사단법인 한국연구개발서비스협회가 국내 시험·분석 서비스업 발전을 위해 손잡고 본격적인 연구산업 진흥 및 경쟁력 향상에 나선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과 사단법인 한국연구개발서비스협회는 13일 오후 12시 30분부터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 호텔에서 국내 시험·분석 서비스업의 경쟁력 향상과 일자리 창출 등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식을 개최한다.

양 기관은 연구개발서비스업의 육성지원 정책 및 기획연구, 연구개발서비스업자 신고기업 지원, 시험·분석 분야 전문인력 양성, 교육훈련 및 일자리 창출, 시험·분석 분야 기술개발,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 등의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보건, 안전, 환경, 소비자 보호가 점차 중시되고 기술규제가 강화되는 글로벌 추세에 따라 시장에 출시되는 제품들에 대한 시험·분석 서비스 수요가 확대될 전망이지만 국내 시험·분석 서비스 산업은 규모, 전문성, 기술력 등 전반적인 경쟁력 부족으로 인해 다국적 시험·분석 기관들에게 국내시장의 주도권을 내준 상태다.

이에 양 기관은 국내 시험·분석 서비스 관련 중소·벤처기업의 수요에 맞는  연구장비 사용 및 인력 교류, 분석기술 개발 및 이전, 분석교육 및 인력양성, 법·제도 개선, 정책수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 시험·분석 서비스업의 경쟁력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KBSI 이광식 원장은 “KBSI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연구산업 혁신성장전략'을 중심으로 R&D 생산성 제고 및 과학기술 기반 고급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제 시험·분석 서비스업의 발전을 지원하는 플랫폼 역할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개발서비스협회 현재호 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KBSI와 국내 시험·분석 서비스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긴밀한 협력 체계가 구축될 것을 기대한다”며 “서비스협회가 시험·분석 서비스 등의 연구산업 발전을 통해 R&D 투자의 효율성과 일자리 창출의 구심체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연구개발서비스협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관 비영리법인으로서 연구개발서비스업의 발전을 위해 2007년 11월 설립됐으며 '국가과학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공계지원 특별법'에 따라 R&D 전문기업을 육성·지원하기 위하여 연구개발서비스업 신고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