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소생율 향상 및 소방대원 안전 확보 목적

당진소방서 전대원이 참석한 스마트 현장관리시스템 시범사업 교육 장면
당진소방서 전대원이 참석한 스마트 현장관리시스템 시범사업 교육 장면

당진소방서는 스마트현장관리시스템 시범사업 대상으로 선정됨에 따라 11, 12일 경찰인재개발원에서 실시하는 설명교육에 전 대원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11일 당진소방서에 따르면 이 사업은 IoT/ICT 융합기술 기반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해 사상자의 인명소생율 향상과 소방대원 안전을 확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지난해 9월 충주 세계소방관경기대회 중 국제심포지엄에 다수 사상자 대응관련 발표를 통해 여러 국가에서 큰 호응을 받았으며, 충청남도에서 최초 시행함에 따라 당진소방서, 아산소방서, 천안서북소방서가 시범사업 대상처로 선정됐다.

이 시스템은 다수 사상자관리시스템과, 시스템대원 안전관리시스템, 자원관리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다수사상자관리시스템은 다수사상자의 신속하고 정확한 중증도 분류와 이송을 가능하게 한다.

대원안전관리 시스템은 재난 현장에 투입된 소방대원의 부동 상태 등 위험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현장 지휘부와 방재센터에 실시간으로 전송한다. 자원관리시스템은 재난현장에 동원된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당진소방서 관계자는 "이번 스마트현장관리시스템 시범사업을 통해 다수 사상자 대응시스템 등 재난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현장대원들의 안전 확보가 보다 나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