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순 열사 서훈 등급 상향을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결의문 채택-

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김진호·논산시의회 의장)가 최근 태안군의회에서 진행된 의장단 협의회자리에서 '유관순 열사 서훈 등급 상향을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사진=논산시의회 제공)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유관순 열사의 서훈등급 상향 요구가 빗발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도 '유관순 열사 서훈 등급 상향을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결의문을 채택했다.

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회장 김진호·논산시의장)은 얼마전 태안군의회에서 실시된 '제85차 정례회'에서 현재 3등급인 유관순 열사 서훈 등급을 1등급으로 상향 해 달라고 강력 요구했다.

김진호 협의회장은 "3.1운동의 대표적이며 상징적 독립운동가인 유관순 열사가 1962년, 서훈 3등급인 건국훈장 독립장에 추서된 이래 지금까지도 3등급에 머물러 아쉬움이 많다"면서 "유관순 열사의 추모제에 대통령 헌화조차 받을 수 없는 실정"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유관순 열사의 서훈등급은 서훈 1등급 대한민국장에 추서된 김구, 안창호, 윤봉길을 비롯한 30명의 애국자들과의 형평성 등을 고려할 때도사회적 및 민족사적 의미 측면에서 결코 낮게 평가 되어서는 안 될 인물"이라고 밝혔다.

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에서는 이번 결의문 채택을 통해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유관순 열사의 서훈등급을 3등급에서 1등급으로의 상향을 요구하는 한편,  서훈 등급 상향을 위한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도 강력 촉구했다.

-유관순 열사 서훈 등급 상향을 위한 특별법 제정 촉구 결의문 전문-

올해는 일본의 폭압적 식민지배에 항거하여 우리 민족의 독립의지를 전세계에 천명한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지 100주년이 되는 의미 있는 해이다.

3.1운동은 단순히 일본의 식민지배에 항거한 일국차원의 만세운동이 아닌 중국의 5.4운동, 간디의 비폭력 불복종운동 등 민주주의·평화·비폭력의 정신이 빛난 세계사적 민족자주운동이다.

이러한 3.1운동의 정신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으로 이어져 현재의 대한민국 헌법정신으로 계승되고 있으며 민주공화국과 민주주의의 토대를 형성하고 있다.

3.1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해 정부는 3월 1일을 국경일로 지정하였으며, 유관순 열사는 3.1절을 대표하는 인물로 국민적 존경과 추앙을 받아왔다.
 
그러나 3.1운동의 대표적이며 상징적 독립운동가인 유관순 열사가 1962년, 서훈 3등급인 건국훈장 독립장에 추서된 이래 지금까지도 3등급에 머물러 유관순 열사의 추모제에 대통령 헌화조차 받을 수 없는 실정이다.

유관순 열사는 열일곱의 어린 나이에 아우내 장터에서 독립만세운동을 주도하였고, 일제의 고문으로 열여덟의 꽃다운 나이에 생을 마감하였다.

유관순 열사의 서훈등급은 열사의 공적에 비해 낮게 평가되었고, 서훈 1등급 대한민국장에 추서된 김구, 이승만, 안창호, 윤봉길을 비롯한 30명의 애국자들과의 형평성 등을 고려할 때도 사회적 및 민족사적 의미 측면에서 결코 낮게 평가 되어서는 안 될 인물이다.

유관순 열사의 서훈등급은 국민적 인식과 역사의 평가에 맞게 반드시 격상되어야 한다.

이에 우리 충남시군의회의장협의회에서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3.1운동의 꽃’이자 ‘3.1독립만세운동의 상징’인 유관순 열사의 서훈 등급 상향을 적극 건의하고, 서훈 등급 상향을 위한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 될 수 있도록 220만 충남도민과 함께 아래와 같이 촉구하는 바이다.

하나. 국가는 유관순 열사의 서훈 등급을 3등급에서 1등급으로 즉시 상향하라.

하나. 국가는 유관순 열사의 서훈 등급 상향을 위한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라.

                                                                  2019년 2월 8일

                                                           충청남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협의회장 김진호


△천안시의회 의장 인치견 △금산군의회 의장 김종학△공주시의회 의장 박병수△부여군의회 의장 송복섭△보령시의회 의장 박금순△서천군의회 의장 조동준△아산시의회 의장 김영애△청양군의회 의장 구기수△서산시의회 의장 임재관△홍성군의회 의장 김헌수△계룡시의회 의장 박춘엽△예산군의회 의장 이승구△당진시의회 의장 김기재△태안군의회 의장 김기두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