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순 지역방문서 ‘스마트시티 전략보고회’ 예정
靑 "도시재생 사업 등 주요 부문 스마트화"...대전‧세종 ‘주목’

지난 달 24일 대전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의 꿈, 4차산업혁명특별시'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지난 달 24일 대전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의 꿈, 4차산업혁명특별시'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한 차원에서 ‘스마트시티’ 조성을 본격화한다. 충청권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거점지구로 성장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7일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은)2월 3째 주 경제 활력을 확산시키는데 집중할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스마트시티 전략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靑 “이달 지역방문, 미래형 스마트시티 선도모델 선보일 예정”

한 부대변인은 ‘스마트시티 전략보고회가 어떤 성격의 보고회인지’를 묻는 <디트뉴스> 질문에 “스마트시티는 우리 정부가 오래 준비해왔던 것이다. 기본적으로 현재 있는 도시가 구도심 위주로 형성된 곳이 있는데, 도시재생 사업을 통하고 주요 부문에서 스마트화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도심 자체에 활력을 주기 위한 것이고, 이것을 미래형 스마트시티 선도모델을 선보이는 자리로 지역방문 일정과 연계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면서 충청권이 문재인 정부의 새로운 경제발전 모델인 스마트시티 조성의 선도 지역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전시 ‘테마형 스마트시티’, 세종시 국가시범도시 선정
4차 산업혁명시대 혁신성장 거점 ‘기대감’

앞서 대전시는 지난해 7월 대덕특구 일원에 국비와 중앙공모 지원을 연계해 첨단기술을 실증할 수 있는 ‘테마형 스마트시티’를 조성을 제시했다. 조성 대상지는 연구소와 카이스트 등이 모인 대덕특구 핵심지역인 유성구 도룡동과 가정동, 구성동 일대(31.89㎢)다.

대전시는 ▲1단계 ‘5G GIga Korea’ 추진 ▲2단계 ‘대덕과학문화의 거리’ 조성 ▲3단계 ‘테마형 특화단지’ 조성 등 단계적 완성을 이뤄나간다는 계획이다.

대전시는 ‘테마형 스마트시티’가 조성되면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 실증화 및 테스트베드 기능, 테마형 스마트시티 조성의 표준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전국적인 확산·보급을 예상하고 있다.

또 차별화된 스마트시티 인프라(시민안전, ITS), 도시문제 진단해결, 글로벌 스마트시티 선도, 스타트업 육성, 일자리 창출 등도 기대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달 24일 대전 경제투어에서 “대덕연구 개발특구의 새로운 도약이 대한민국 과학기술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대덕특구가 대전시 혁신성장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정부는 세종시를 지난해 초 부산시와 함께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했다.

정부는 올해부터 오는 2021년까지 3년간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사업에 공공과 민간에서 모두 3조 7000억여 원을 투입한다. 세종시의 경우 5-1 생활권, 274만㎡에 1조 4900억원을 들여 교통과 에너지, 헬스케어, 산업생태계 등 스마트도시 기반을 구축한다.

도시 내에서는 자가용 대신 공유 형태인 자율주행차량이 운행되는 등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혁신적인 도시개발이 이뤄질 예정이다.

*스마트시티=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영상회의 등 첨단 IT 기술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미래형 첨단도시’를 말한다. 실시간으로 교통정보를 얻을 수 있어 이동거리가 줄고, 원격근무가 가능해지는 등 거주자들의 생활이 편리해질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