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이후 내포혁신도시 지정 등 본격화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폐쇄 등도

양승조 충남지사가 설 연휴기간 이후 지역 최대 현안인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과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등에 얼마 만큼의 정치력을 발휘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내포혁신도시 지정의 경우 충남도와 충청권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2월 임시국회에서 '혁신도시 지정 및 발전에 관한 특별볍 일부 개정 법률안'을 통과시킨다는 계획이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장 임명에 이어 김경수 경남지사의 법정구속으로 인해 여야가 '대선불복'과 '재판불복' 프레임으로 한치의 양보도 없는 공세를 펼치고 있어 2월 임시국회 일정조차 불투명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달 홍성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 마저 "혁신도시가 능사는 아니다"라고 발언해 내포혁신도시 지정에 먹구름을 드리운 상태.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총리의 발언과 상관없이 민주당 당론으로만 채택된다면 혁신도시 지정이 긍정적이다. 당론 채택에 집중하고 있다"며 "내년에는 총선도 있기 때문에 민심을 고려, 올해 하반기에라도 꼭 이뤄질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의 긍정적 기대와 달리 만약 내포혁신도시 지정이 올해도 물거품이 된다면 4선 국회의원 출신인 양승조의 충남도정은 큰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다. 

도의 희망과 달리 지난달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사업으로 석문산단 인입철도 건설이 선정된 것을 두고 이미 양승조 충남도정의 행정력과 정치력이 의심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한 공무원은 "기재부와 막판까지 충청문화산업철도(보령선)을 놓고 샅바 싸움이 치열했지만 밀린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일부에서는 '안희정 전 지사였다면...'과 '안희정 할아버지가 와도 안 됐을 것'이라는 얘기들이 설왕설래 했다"고 귀뜸했다. 

도의 공식적인 입장은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지만,  예타가 진행중이고 물동량이 좋아 예타 통과도 확실시 됐던 석문산단 인입철도가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 "결국 빈손"이라는 게 진짜 속내라는 것.  

또 양승조의 충남도정은 발전사들의 '석탄화력발전소 수명연장'이라는 문제에도 직면해 있다.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라는 민선 7기 충남도정 10대 현안·당면 사업을 비웃기라도 하듯이 발전사들이 10년에서 길게는 20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의 수명연장을 꾀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록 양 지사가 지난달 실국원장회의에서 "석탄화력발전 수명연장 반대"라는 확고한 입장을 표했지만 발전사들을 제재할 뾰족한 방법이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도 관계자는 "석탄화력발전이 더 이상 최선이 아니라는 인식 공감대가 있고 의회를 비롯해 환경·시민사회단체 등도 수명연장 반대에 힘을 싣고 있다"며 "노후 석탄화력 조기 폐쇄 TF팀도 구성된 만큼 수명 기준 단축 방안 마련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올해 들어 "내포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 등 눈앞에 놓인 현안 과제 해결에 더욱 집중하겠다", "지난해가 도정 비전을 세우고 공유하기 위한 과정이었다면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실천하고 정착시켜 나가야 할 때"라고 강조하고 있다. 

스스로도 본격적으로 결과물을 내야하는 길목임을 알고 있는 것이다. 당장은 내포혁신도시 지정과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등의 풀이법이 양 지사의 정치력을 재는 시금석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